황 의원 국감질의에 해수부 답변...“정부 방침 변화 없다” 밝혀
13일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새정치민주연합 황주홍(전남 장흥・영암・강진)의원에 따르면 해양수산부는 황 의원실에 제출한 서면답변을 통해 “동서균형 발전을 위한 양항정책의 일환으로, 광양항을 컨테이너를 포함한 복합물류항만으로 육성한다는 정부의 방침에는 변화가 없다”고 밝혔다.
광양항과 부산항을 투 톱으로 하는 이른바 ‘투 포트(tow-port)정책’에 대한 정부의 입장이 이명박 정부 들어 흔들린다는 지적을 받아왔다. 일각에서는 심지어 사실상 폐기됐다는 지적도 제기됐었다.
박근혜 정부 들어서도 장관마다 입장차가 있었다. 초대 윤진숙 장관은 이에 대해 전혀 언급하지 않아 사실상 투 포트 정책의 폐기를 기정사실화했다는 지적이 일었다.
이주영 전 장관은 정부의 투포트 정책이 유지되고 있음을 분명히 하면서 취임 첫 방문지로 광양항을 선택해 지역민들이 광양항 개발에 대한 기대감을 갖게 하기도 했다. 그러나 유기준 장관은 청문회 때부터 입장이 명확하지 않았다.
황 의원은 이러한 배경 속에 “해수부가 입장을 명확히 밝힌 것을 즉각 환영한다”고 밝혔다.
앞서 황 의원은 2일 열린 해수부 국정감사에서 ‘부산신항과 여수광양항의 컨테이너 물동량은 5.1배, 24열 컨테이너 크레인도 47배나 차이가 난다’며 ‘이것이 정부의 동서균형 발전을 위한 양항정책’이냐고 따져 물었다.
그럼에도 내년도 정부 예산에 24열 크레인 관련 예산은 누락됐다.
이에 황 의원은 “농해수위 예산심사 소위 위원으로서, 내년도 정부 예산안에 관련 예산이 꼭 반영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정성환 기자 ilyo66@ily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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