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독증’이란 지능이나 사회성에 있어서는 아무런 문제가 없지만 단어를 제대로 읽지 못하고 철자를 제대로 인지하지 못하는 학습장애를 말한다. 특수교육이나 학습부진과는 다른 차원으로 이해된다.
난독증 판별을 위한 표준화된 도구가 없어 현재 정확한 실태 파악은 불가하다.
부산시교육청이 ‘읽기학습 특성 체크리스트’를 통해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부산지역 초등학생 중 난독증으로 의심되거나 추정되는 초등학생 수는 2016년에는 678명, 지난해에는 645명인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한 학교당 2명 이상의 학생이 난독증으로 어려움을 겪는 것이다.
상황이 이런데도 불구, 그동안은 난독증에 대한 치료방법이나 치료기관에 대한 정보조차 제공되지 못해 해당 학부모는 사설기관이나 병원에 의존할 수밖에 없는 실정이었다.
김수용 의원이 발의한 ‘난독증 학생 지원 조례’에 따라 앞으로는 초등학교 입학 이후에 교육청 차원에서 난독증 학생 판별을 위한 진단검사가 실시된다.
검사 결과 난독증이 의심되거나 난독증으로 추정되는 경우에는 학부모에 즉시 결과를 통보해 상담을 실시하고 전문의를 통한 전문검사 및 치료센터 등의 정보가 제공된다.
교육청은 심층전문검사, 전문상담, 학습치료 및 의료기관 등과의 연계를 지원하고 단위학교의 수준별 맞춤형 개별지도를 위한 강사 지원 사업을 실시한다.
해당 사업을 총괄하는 전문치료센터도 설치되며, 매년 수립되는 난독증 학생 지원계획의 심의를 위해 난독증 치료 전문가 및 교육·복지·상담에 관한 전문가로 구성된 ‘난독증학생지원위원회’가 구성돼 전문적이고 효과적으로 지원한다.
김수용 의원은 “단 한 명이라도 난독증으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학생이 있다면 그 아이들이 학습에 뒤처지지 않도록 도와주는 것이 바로 공교육의 역할”이라며 “현재 교육의 사각지대에 방치된 아이들이 제대로 된 환경 속에서 우수한 자원으로 성장해나갈 수 있도록 내실 있는 제도 추진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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