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창근 현대상선 사장. 사진=현대상선
유 사장은 지난 20일 임직원들에게 보낸 메시지를 통해 “지난 2년 반 동안 현대상선 재건을 위한 기초를 닦은 것으로 판단 한다”며 “2020년 이후 현대상선의 새로운 도약은 새로운 CEO의 지휘 아래 이루어지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라고 했다.
유 사장은 현대종합상사와 현대건설을 거쳐 1986년 현대상선에 입사해 20여 년간 근무했다. 2008∼2010년 현대상선 자회사인 해영선박 대표이사를 지냈고, 2012∼2014년 현대상선 사장직에 올랐다. 이후 2014∼2016년 인천항만공사 사장으로 일하다 현대상선으로 복귀해 2016∼2018년 다시 대표이사에 선임됐다. 작년에는 연임에 성공해 지금까지 세 차례 현대상선 대표로 일했다. 유 사장의 임기는 2021년 3월까지였다.
현대상선 경영진추천위원회는 유 사장의 용퇴의사 표명에 따라 오는 3월 하순 주주총회에서 새로운 CEO를 추천해 선임절차를 마무리 할 예정이다.
유 사장은 올해 신년사에서도 왕성한 경영 의지를 밝힌 바 있어 갑작스런 용퇴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그는 신년사에서 “우리는 유류비 급등과 세계 무역분쟁 등 여러 가지로 어려운 대내외 여건 속에서도 재도약을 위한 준비를 착실히 진행해 화주의 신뢰도를 회복했다”고 2018년을 평가하면서 “숙원과제였던 초대형 친환경 컨테이너선 20척의 신조계약 체결로 지속 가능한 수익창출 구조를 갖추고, 부산신항 터미널 운영권을 다시 확보하게 됨으로써 하역료 부담 감소와 안정적인 운영을 통해 수익성을 극대화 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고 밝힌 바 있다.
그가 용퇴를 결심한 배경에 채권단의 압박이 원인이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현대그룹이 유동성 위기에 몰려 현대상선을 매각하면서 현대상선 최대주주는 13.13%를 보유한 산업은행이다. 지난해 말 현대상선 경영 실사보고서를 공개하며 “정부 지원이 없으면 당장 내년부터 부채가 자산을 초과하는 완전자본잠식 상태에 빠지게 된다”고 현대상선 경영진을 압박했다.
전세계를 엄습하는 해운업 불황에 따른 현대상선의 실적부진도 그의 용퇴 결심에 한 몫 했다는 분석도 나온다. 유 사장이 취임 첫해인 2008년 연결기준 현대상선 매출은 8조 9309억 원에 달했으나 2017년 5조 280억 원으로 줄었으며 수년째 영업손실과 당기순손실을 기록 중이다.
장익창 기자 sanbada@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