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관광공사에 따르면, 지난해 인천을 방문한 해외 관광객은 전년 대비 11% 증가한 141만 명, 국내 관광객은 전년 대비 13.6% 증가한 1,112만 명으로 집계됐다. 관광객 1인당 평균지출액을 고려하면 인천을 방문한 관광객이 소비한 돈은 2조 2천억 원을 웃도는 것으로 조사됐다.
부문별로 보면 해외 관광객 경우, 중국 관광객이 63만 명 방문해 ‘2018년 39만 명 대비 60% 증가했다. 동남아․구미주 등 주요시장의 인천 방문 관광객도 상승세로 나타났다. MICE 분야는 중국 일용당․안여옥 등 기업회의와 국제회의를 통해 3만 8,284명을 유치했고, 의료관광은 외국인환자 2만 3,000명을 유치해 ‘2018년 1만 7,760명 대비 29% 성장했다.
국내관광객은 인천이 가진 고유자원에 대한 관광 상품화와 시민참여형 디지털 홍보를 강화한 것이 수요를 자극한 것으로 파악됐다. 뉴트로(New+Retro) 열풍을 반영한 ‘원도심 관광’ 콘텐츠 등 신규 상품개발과 홍보활동을 통해 22만명을 유치했고, 펜타포트 음악축제․개항장 문화재 야행 등 지역 특화 축제를 통해서만 43만명을 유치했다.
인천관광은 질적인 측면에서도 성장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019년 인천관광 실태조사에 따르면, 관광객 1인당 평균지출액은 국내관광객의 경우 전기대비 4.5% 증가(‘2016년 9만3,237원→’2019년 9만7,482원)했고, 해외관광객은 30.1% 증가(‘2016년 62만3,165원→’2019년 81만1,201원)했다. 한국관광공사 마케팅 효과조사에 따르면, 해외 관광객에 대한 인천관광 인지도는 16.4% 증가(‘2018년 26.9%→’2019년 31.1%)했다.
인천관광공사는 기업경영 측면에서 창사 이래 최대 규모인 13억 6천만 원의 당기순이익을 달성했다. 2017년 인수 이래 영업손실을 기록하던 하버파크호텔이 4성급 호텔 인증, 서비스품질 개선, 공격적인 마케팅을 통해 7억 4천만 원의 영업이익을 달성했다. 이는 전사적인 경상경비 절감 노력과 인천시의 대행사업 수수료 인상 등 수익구조를 개선하고, 국제치안산업박람회와 같은 자체전시회를 신규로 발굴한데 따른 것이다.
인천관광공사는 인천시와 함께 이번 코로나 19사태로 직·간접 피해를 입은 지역 내 관광사업자를 대상으로 기업안정자금 대출의 이자차액을 보전, 지원하는 접수창구를 운영하고 있다. 공공시설에 대한 방역활동 및 물품지원, 지역 특산물 구매지원, 자발적 성금모금활동 등 사회적 책임을 이행하고 있다.
또한 국·시비 매칭 84억의 예산을 확보한 ‘관광기업지원센터’를 통해 지역 내 관광벤처의 창업과 육성을 지원하고 있다. MICE 분야 벤처 창업 지원을 위한 ‘MICE 지원센터’, 주민참여형 섬 관광 활성화 사업과 섬 주민들의 자생발전을 위한 ‘인천도서발전지원센터’를 공사 내에 설치, 운영하는 등 관광분야 일자리 창출과 관광산업 생태계 활성화를 위한 중간지원조직으로서의 역할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인천관광공사 관계자는 “인천시민이 주인인 공기업으로서 관광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라는 공익적 역할을 강화하고, 관광 일자리 확대 등 사회적 가치 창출과 코로나-19로 인한 관광위기의 조기극복을 통해 궁극적으로는 시민의 삶의 질이 지속적으로 개선되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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