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항만공사(BPA, 사장 강준석)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2023년 공공기관 연구개발투자권고 평가에서 우수기관으로 선정돼 장관 표창을 받았다고 밝혔다. 과기부는 연구개발비 투자 확대, 연구성과 제고 등 공공 부문의 기술경쟁력 강화를 위해 연구개발투자권고 제도를 운영하고 있으며, 39개 공공기관(’23년 기준)을 대상으로 권고안 준수 여부와 성과 등을 평가한다.
BPA는 2020년 권고대상기관으로 지정된 이후 3년 간 연구개발비 투자권고 달성률이 평균 110% 이상을 초과하는 실적으로 우수기관에 선정됐다. 특히 2023년에는 연구개발비 투자율 목표대비 232%나 달성하고 친환경 스마트 항만 연구개발 분야에서 다양한 성과를 거뒀다.
BPA는 19년 연구개발 전담부서 설치 이후 국가연구개발과제를 직접기획 및 유치하는 등 연구활동을 적극 전개하고 있다. △항만내 환적화물 자동운송시스템(무인트램) 개발 △스마트항만 자율운항선박 연계 기술개발 △지능형 무인자동화 스마트물류 시스템 구축 등 다양한 연구사업을 통해 스마트항만 원천 기술을 확보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항만현장 중심의 기술과 민간협력형 기술개발 확대를 위해 중소벤처기업부의 상생협력기금사업에 참여해 △스프레더 국산화 기술개발 △압전발전 시스템 개발사업 등으로 특허 출원 10여건의 성과 등을 얻었다. 현재 진행 중인 사업으로는 △항만 크레인 와이어로프 상시 진단 기술 △항만 크레인 전도방지 장치 △항만형 로봇자동화 기반 무인항공체 스테이션 △기계식 방충 시스템 등이 있으며, 중소기업과 함께 다양한 신기술을 개발하는 데도 노력하고 있다.
BPA 강준석 사장은 “무인자동화 항만에 최적화된 스마트기술 개발을 통해 부산항을 최고의 환적 허브항으로 만들고, 중소기업에 대한 기술투자와 협력을 확대하는 등 적극적인 연구개발 투자를 앞으로도 지속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AI 기반 도로 보수작업자 안전관리 시스템 도입
부산항만공사(BPA, 사장 강준석)는 부산항 임항도로 내에서 작업 중 통행 차량으로 인한 중대사고 발생을 예방하기 위한 작업자 안전관리 시스템‘Catch Car’를 도입했다고 밝혔다. 이 시스템은 이동식 인공지능(AI) CCTV 장치를 작업 구간에 설치하고 전방 2km 내 차량의 주행 특성을 탐지해, 비정상적으로 주행하는 차량을 발견하면 즉시 작업자에게 무선통신으로 위험을 알려준다.
임항도로란 항만구역 내 화물의 주 수송도로로서 항만터미널과 배후부지 사이에 위치하거나 터미널에 연결해 설치되는 도로를 의미한다. 항만을 드나드는 트레일러 등 대형 차량이 빈번하게 통행하는 임항도로의 특성상 사고가 발생하면 인명피해로 이어질 가능성이 크다. 특히 도로보수 등 임항도로 내 작업자의 경우 사고에 노출될 위험이 더욱 높은 실정이다.
BPA는 임항도로 내 공사 중 사고를 미리 막고자 이 같은 안전관리 시스템을 도입하기로 했다. 본 시스템 도입으로 도로 작업 시 위험상황이 발생할 경우 최대 42초 가량의 작업자 대피시간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를 위해 BPA는 지난 6일 BPA 건설안전교육센터에서 관련 부서, 기관, 시공사 등을 대상으로 시스템 운영에 대한 사전 교육을 실시하는 등 실제 현장에 적용하기 위한 준비를 마쳤다. 오는 5월 이후 임항도로에서 진행되는 모든 작업에 동 시스템을 도입할 계획이다.
BPA 이상권 건설본부장은 “이번 도입하는 작업자 안전관리 시스템이 현장의 사고 예방에 큰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스마트 건설 안전 장비를 활용해 안전한 부산항을 만드는 데 더욱 힘쓰겠다”고 말했다.
#7월부터 부산항 전 부두 대상 전자인수도증 전면도입
부산항만공사(BPA, 사장 강준석)는 전자 화물인수도증(전자인수도증, e-slip) 사용 문화 정착을 위해 운송기사를 대상으로 3월 초부터 4월 말까지 북항의 부산항터미널(BPT), 신항의 에이치엠엠피에스에이신항만(HPNT)과 한진부산컨테이너터미널(HJNC)에 홍보부스를 설치·운영한다고 밝혔다.
전자인수도증은 컨테이너 터미널 게이트 입구에서 발급하던 기존의 종이 인수도증을 모바일 앱(올컨e)를 통해 확인할 수 있도록 디지털화한 것이다. 이를 통해 운송기사는 터미널 진입 때 게이트 입구에서 정차할 필요 없이 빠르고 효율적으로 업무를 수행할 수 있고, 환경 보호에도 도움이 된다.
부산항만공사는 오는 7월 1일부터 부산항 모든 터미널을 대상으로 전자인수도증을 전면 적용하기에 앞서 단계적 도입을 통해 현장의 업무 혼란을 최소화할 계획이다. 이에 따라 BPT는 4월, HPNT와 HJNC는 5월부터 각각 북·신항을 대표해 선제적으로 전자인수도증을 도입, 의무 적용할 예정이다.
부산항만공사는 홍보부스 운영을 통해 운송기사들에게 부산항 전자인수도증 의무적용 계획을 안내하는 동시에 신규 가입자들의 앱 설치 및 회원가입을 도와주고, 기존 가입자들의 앱 사용에 관한 의견을 듣는 시간도 가질 예정이다. ‘올컨e’는 플레이스토어 및 앱스토어에서 내려받을 수 있으며 자세한 사용법은 유튜브 검색창에서‘올컨e’를 검색하면 된다.
BPA 강준석 사장은 “세계 7위 부산항이 향후 지속 성장하기 위해서는 디지털 전환은 필수 과제”라며 “전자 인수도증(e-slip) 도입을 시작으로 부산항의 디지털 전환에 박차를 가하겠다”고 밝혔다.
이혜림 부산/경남 기자 ilyo33@ily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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