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종길 안산시장은 지난 18일 여의도 국회의원 회관 9간담회실에서 열린 ‘신안산선 조기 착공을 위한 국회의원·자치단체장 정책간담회’에 참석해 이같이 밝혔다.
이날 정책간담회는 제종길 안산시장 외에도 김영환(안산상록을)국회의원, 전해철(안산상록갑)국회의원, 부좌현(안산단원을)국회의원과 김영주, 신경민, 전병헌, 이목희, 백재현 국회의원, 김윤식 시흥시장, 오형철 영등포 부구청장, 한수동 구로구 부구청장, 이은석 안양시 건설교통사업소장, 김용연 광명시 부시장 등 신안산선과 관련된 8개 국회의원들과 자치단체장들이 참석해 관련 부처에 신안산선 조기착공에 대한 결의문 전달 등 의견을 전달했다.
이번 정책간담회에서 참석자들은 “신안산선이 민자사업이냐 재정사업이냐를 두고 부처 간 핑퐁게임을 하고 있다”며, “국민들을 우롱하지 말라”고 기획재정부와 국토교통부를 질타했다.
민자사업일지라도 총 4조여원의 사업비 중 부지매입비 약 3조억원은 정부에서 부담하고 수천억원의 공사비용만 대는 것이 아니냐며 따지고, 신안산선은 재정사업으로 가야 하는 것이 맞는데 부처 간에 시간만 끌고 있다고 지적했다.
전해철 국회의원과 김영환 국회의원은 기획재정부와 국토교통부가 이같이 서로 미루고 있다고 지적하고, 사업이 이렇게 지연되는 것 자체가 기네스북 감이라고 강하게 질타했다.
부좌현 국회의원은 신안산선은 국회의원과 단체장들의 공약이 아니라 정부가 국민과 한 약속이라며 올해 안에 사업방식이 정해져 조기착공이 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재훈 한국교통연구원 박사는 철도사업은 토목사업이 아니라 교통복지 사업임을 강조하며, 신안산선은 삶의 질을 개선하는 복지로서 중요한 사업이라고 말했다.
제종길 안산시장은 “신안산선은 안산뿐만 아니라 8개 지자체 360만명의 핵심교통수단이고 안산의 경우 한양대학교와 안산사이언스밸리, 안산스마트허브 근로자들의 통근, 통학 편의를 이뤄낼 수 있는 교통복지사업이다”며 “수도권 서남부지역 균형 발전 및 광역적 이동편의 증진을 위해 조속한 착공이 절실하다”고 주장했다.
또한, 이날 참석자들은 ‘신안산선 조기착공 촉구 결의문’을 발표하고 조속한 시행을 결의했다.
결의문에는 신안산선과 함께 계획된 신분당선은 2011년부터 개통운영이 되고 있지만 아직 신안산선은 사업추진방식 조차 결정 못하고 있어 특단의 대책을 요구하며, 올해안에 400억원의 예산이 집행되고, 시민들의 대중교통불편과 경제적 부담을 최소화해 교통복지를 실현해 구로, 금천, 영등포, 동작, 안양, 안산, 광명, 시흥의 360만명 시민들의 염원을 정부가 받아들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국토교통부는 12월 중순 민자적격성 검토결과를 KDI(한국개발연구원)에 제출하고, KDI는 민자타당성 검증결과가 나오면 기획재정부와 사업추진방식에 협의 및 결정할 예정이다.
서동철 기자 ilyo22@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