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는 전국 최초로 지난 22일 전주시 팔달로에 ‘현장시청 1호’ 현판식을 갖고 본격적인 현장업무에 돌입했다고 떠들썩하게 홍보했다. ‘현장시청 1호’는 한옥마을 관련 부서인 시 한옥마을사업소이다. 대우빌딩에서 업무를 보던 한옥마을사업소 소속 직원들은 이날부터 모두 한옥마을 부근의 현장시청으로 일터를 옮기게 됐다는 것.
전주시는 여세를 몰아 탄소산업과 기업지원팀도 팔복동 전북경제통상진흥원 내에 이전해 ‘기업지원사무소’라는 명칭으로 현장시청을 운영할 것으로 알려졌다.
민선 6기 전주시의 핵심사업으로 꼽히는 ‘현장시청‘은 시청의 본질은 건물이 아닌 현장에 있다는 김승수 시장의 평소 지론이 반영된 사업이다. 현안이 있는 곳이라면 어디든 행정조직이 직접 나가 시민과 함께 소통하며 해결방안을 찾아야 한다는 취지다.
그러나 시장이 ‘현장’을 강조했지만, 정작 내부는 곪아 터지고 있다. 김 시장이 ‘시민’을 외치고 있지만 시 공무원들이 시민에 ‘갑질’을 하고 있는 정황이 포착되고 있는 것이다.
국민권익위원회가 지난 23일 내놓은 ‘2014년도 고충민원 만족도 조사’에 따르면 전주시청을 찾은 민원인들은 전국 최악의 악평을 쏟아냈다. 전주시는 권익위 평가에서 36.69점을 받아 전국 꼴찌를 기록했다. 40점 미만은 경남 통영시(38.63점)와 전주시 단 2곳 뿐이었다. 쥐구멍이라도 있으면 들어갈 일이다.
민원처리 과정 전반이 부실하다는 평가다. 민원내용이 뭔지 제대로 이해하지도 못한다거나 왜 그렇게 처리될 수밖에 없는지 이유가 불분명하고, 그 결과 또한 공정하지 못하다고 느끼는 민원인이 그만큼 많았다는 의미라는 게 권익위의 설명이다. 이쯤되면 도대체 전주시가 주장하는 시청의 본질, 현장의 본질이 무엇인지 알 수가 없다.
“법규제보다 더 나쁜 게 민원인에게 핑계대는 공무원이다!” 행정의 달인 송하진 전북지사가 같은 날 민선 6기 첫 확대간부회의를 주재한 석상에서 한 말이다. 송 지사는 이날 이같은 말로 공직사회의 자성을 주문했다. “대게 시민들이 민원을 해결하려고 찾아가면 공무원들은 이것 때문에 안 된다 저것 때문에 안 된다고 핑계만 댄다”는 지적인 것이다.
정치는 무엇인가. 공자는 “먹을 것을 충분하게 하고, 군사력을 충분하게 하고, 백성들이 믿게 하는 것”이라고 제자 자공의 질문에 답했다. 셋 중 가장 중요한 것은? 믿음이다. 공자는 “백성이 믿어주지 않으면 존립할 수 없다(民無信不立, ‘논어’ 안연편)”고 잘라 말했다.
공자 고견이 오늘날에도 유효하다면 전주시가 더욱 경각심을 갖고 대처할 주적은 내부의 ‘고름’인지도 모른다. 그런 판국에 김승수 전주시정은 ‘현장시청’이라는 없던 기구, 직제 신설(?) 홍보에 열을 올리고 있다. 그런 떠들썩한 조치로 과연 ‘민무신(民無信)‘의 민심에 제대로 대처할 수 있을까. 어쩐지 조마조마하다. 번지수를 잘 찾고 있는지, 전주시는 자성의 눈으로 돌아볼 일이다.
정성환 기자 ilyo66@ily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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