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는 제2롯데월드 개장 이후 잦은 안전사고 발생과 시민 불안감 확산 원인이 안전에 대한 사전 관리 미흡, 사고 발생 후 대응 시스템 미비에 있다고 판단한데 따른 것이다.
서울시는 현재 롯데가 대폭 강화해야할 안전관리․대응 시스템 핵심은 ▴신속성 ▴투명성 ▴전문성 확보라고 밝혔다.
현재 자체 인력에 중심의 안전관리를 넘어 외부의 구조·안전 인력 및 장비를 확충하거나 외부 기관과 협업한 안전관리 모니터링을 실시하는 등의 내용이다. 사고 발생 시 즉각적인 보고체계를 운영하고 안전점검 조치를 이행하거나 시민 눈높이에 상응하는 언론브리핑 실시도 필요하다.
임시사용승인 이후 제2롯데월드에서는 수족관 누수, 영화관 진동, 공연장 공사인부 추락사, 캐주얼동 출입문 탈락사고, 지하주차장 바닥균열 등 크고 작은 안전사고와 사건들이 발생되고 있으나 롯데측의 대응 미흡으로 언론의 비판과 불신, 시민 불안감이 가중되고 있는 실정이다.
최근 지하주차장 균열의 경우 구조적인 문제가 없는 사안임에도 롯데측의 즉각적인 전문가 점검과 투명한 공개가 되지 못하고 서울시의 긴급 안전점검이 실시된 이후에나 기자설명회를 개최하는 등 불필요한 시민불안을 가중시키는 결과를 초래했다.
시 관계자는 “롯데측이 이러한 안전관리·대응 시스템 구축을 미 이행한 상태에서 안전사고가 재 발생될 시에는 전체 건물에 대한 사용제한․금지, 임시사용승인 취소 등 종전보다 더욱 강력한 제재 조치를 취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박창식 기자 ilyo11@ily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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