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역 시간대별 승차자 현황 안내 예시.
[일요신문]오는 28일 지하철 9호선 2단계 구간(신논현역~종합운동장역) 개통으로 김포공항~종합운동장 이동시간이 65분에서 38분으로 획기적으로 단축되는 가운데 서울시가 열차 혼잡을 완화하기 위한 대책을 시행한다.
서울시가 1월 31일부터 한 달 가량 2단계 구간 시운전한 결과 9호선 승객은 일평균 2748명 증가한데 반해, 지하철 운행횟수는 60회 감소했다. 특히 개화→신논현 방면의 경우, 출근시간대(7시~9시)에 하루 승객의 25.1%가 몰려 혼잡도가 최고 240%에 이르는 것으로 분석됐다.
시는 이러한 혼잡원인으로 ▴주거지역(강서·양천)→업무지구(여의도·강남)를 관통하는 노선 특성 ▴출근 시 급행열차 선호 ▴당초 예측 수요보다 많은 이용자수 ▴9호선 대체 교통수단 부족 등을 꼽았다.
이에 따라 서울시는 혼잡원인별 맞춤형 대책으로 열차 조기 증차, 출근시간대 수요 분산 및 수송력 증대, 대시민 홍보 강화를 골자로 한 9호선 혼잡완화 3대 대책을 추진한다고 4일 밝혔다.
시는 혼잡 완화를 해결할 가장 근본적인 대책으로 증차시기를 앞당긴다. 당초 계획했던 2018년에서 1년 앞당겨 2017년까지 70량을 조기 증차한다.
아울러 2018년 예정된 3단계 구간(잠실운동장~보훈병원) 개통에 맞춰 80량을 추가로 투입하는 방안도 올해 하반기 검토할 예정이다.
시는 증차 전까지 매일 아침 출근시간대 혼잡완화대책도 마련했다. 출근시간대 예비차량 1편성(4량) 투입, 8663번 출근전용 급행순환버스 가양→여의도 운행, 출근시간대 역사별 승객 수를 표시한 안내문 부착과 함께 조조할인제(첫차~06:30) 도입도 검토한다.
지하철 혼잡으로 인한 안전사고를 예방하고 시민들의 자발적인 참여로 혼잡을 완화할 수 있도록 안내와 캠페인도 병행한다.
김경호 서울시 도시교통본부장은 “힘들더라도 평소보다 조금씩만 일찍 집을 나서고 시가 마련한 출근급행버스․유연근무제 이용 등 서로 협조한다면 모두에게 안전하고 쾌적한 9호선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박창식 기자 ilyo11@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