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일 인천항만공사(사장 유창근)에 따르면 2월 인천항의 컨테이너 물동량은 수입이 9만1442TEU로 전체 물량 가운데 53.4%를 차지했다. 볼륨은 전년 동월 대비 44.9% 증가했다. 수출은 7만8102TEU으로 7.8% 많아졌으며 환적 및 연안 물동량은 각각 172TEU, 685TEU로 집계됐다.
국가별로는 대 중국 교역량(9만9118TEU)이 38.5%(2만7548TEU) 증가했고 베트남(1만4777TEU)은 63.2%(5725TEU), 태국(8513TEU)은 34.3%(2175TEU)씩 물량이 늘었다. 반면 자동차 수요 감소로 인해 폴란드 물동량이 86.9%(2492TEU) 급감된 376TEU로 나타났다.
지역별로는 극동아시아(11만9456TEU) 물량이 30.6%(2만7992TEU), 동남아시아(3만5699TEU)가 22.7%(6604TEU), 남미(1677TEU)가 157.2%(1025TEU) 씩 물량이 많아졌다.
물동량의 주요 증가원인은 중국 물동량이 감소하는 춘제의 영향이 지난해에는 2월 내내 지속됐지만 올해는 2월 중반부터 시작되면서 그 영향이 축소된 점이 꼽혔다. 또 올들어 중국·일본·동남아권과 연결되는 3개의 신규항로 개설로 인한 항로 서비스 확대 효과가 작용된 것으로 풀이된다.
공사 물류산업육성팀 김종길 실장은 “지난해에 이어 올해에도 수도권 수출입 증가와 함께 인천항 이용률이 높아져 물동량이 다른 국내항에 비해 더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며 “서비스 제공자인 선사·포워더와 이용자인 화주를 연계해 물동량 창출을 도모하는 인큐베이팅 마케팅을 더욱 강화해 물동량 창출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박창식 기자 ilyo11@ily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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