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시민사회단체 ‘광명-서울 민자고속도로’ 건설반대 총궐기대회 모습
[일요신문] 광명시 시민사회단체가 광명-서울 민자고속도로의 지상 건설을 막기 위해 세종시를 방문했다.
광명서울민자고속도로 건설반대 범시민대책위원회(이하 범대위)는 21일 세종시에 있는 국토교통부 앞에서 항의집회를 개최했다.
광명시에 따르면, 범대위는 광명시 시민사회단체 80개로 구성된 민간대책기구로 국토부가 지역주민의견을 무시하고, 생태계 파괴, 지역생활권 단절, 홍수 우려가 있는 문제점 개선과 대안노선 검토요구를 관철시키기 위하여 활동하고 있다.
이날 범대위는 항의집회 과정에서 국토교통부장관(차관) 면담을 요청하여 14시경 범대위 상임대표 김광기위원장과 지역 공동대표 6인의 위원장은 국토교통부장관(차관)을 면담하면서 항의서한문을 전달했다.
항의서한문에는 광명∼서울 민자고속도로 건설 전 구간에 대한 계획과 시행을 지역주민의견의 수렴 후 진행할 것과 생태계 파괴, 지역생활권 단절, 홍수에 대한 대책이 전무한 졸속한 계획으로 인한 재검토 및 고속도로 노선이 지하에서 지상으로 변경되는 등 사업계획이 변경되었기에 환경영향평가 재시행 없이 일방적인 사업 추진에 대한 항의내용을 담았다.
광명시 관계자는 “광명서울민자고속도로가 지상으로 건설되는 것을 막기 위하여 국토교통부장관과 사업시행자에게 2차례에 걸쳐 지하화 촉구를 요구하는 서한문을 송부하였다”며, “지상으로 건설하기위해서는 토지매입금이 추가 발생되는 만큼 토지보상비와 고속도로건설 공사비 절감방안을 찾아 원광명마을부터 옥길동까지(약 2Km) 지하차도건설 비용을 확보할 수 방법까지 제시하였다”고 지적했다.
당초 광명~서울 고속도로 노선 중 광명시를 통과하는 구간이 당초 광명·시흥 보금자리지구 추진에 따라 우회·지하화하는 것으로 수질오염물질 배출부하량을 할당 받아 사업을 진행하였다.
하지만, 광명·시흥 보금자리지구 해제 후 국토교통부와 사업시행사가 광명시와 지역주민의 의견수렴 및 협의절차 없이 지상화로 변경됨에 따라 지하화보다 지상화할 경우 수질오염물질 배출부하량 증가로 인한 수질악화 등 환경저해가 현격히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어 배출부하량 추가할당이 어렵다고 통보해 이에 대한 광명시와 광명~서울 민자고속도로 시행사인 서서울고속도로(주)간 갈등은 물론 광명-서울 민자고속도로 건설사업 전반이 불투명해진 상태이다.
서동철 기자 ilyo22@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