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백제역사유적지구의 세계문화유산 등록이 백제와 역사적으로 깊은 유대관계가 있는 일본 규슈지역에서 우호적인 한일고대사를 재조명하고 백제권 관광지에 대한 관심을 고조시킬 수 있는 절호의 기회가 될 것이라는 판단으로, 언론홍보, 관광상품개발, 광고, 온라인캠페인 등 입체적인 마케팅으로 백제 붐을 일으킬 계획이다.
7월부터 연말까지 후쿠오카 니시테츠 시내버스에 래핑 광고를 실시하는 한편, 7월 한달 간 일본 내 메이저신문인 아사히, 요미우리, 마이니치신문에 백제 문화유적 특집 기사 및 광고를 집중 실시하고, 일본 언론인 초청을 통한 기사화를 통해 역사 관심층 및 일반 소비자의 관심과 방문 욕구를 자극할 예정이다. 또한, 일본 여행업계 공동으로 세계문화유산 등록 기념 특별 방한상품 기획으로 총 10개 이상의 상품 출시를 목표로 하고 있으며, SNS 활용 온라인 퀴즈 캠페인도 진행한다.
한국관광공사 이학주 후쿠오카지사장은 “세계문화유산 등재를 계기로 백제문화 및 한일 고대 교류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질 것으로 본다.”면서 “이러한 분위기에서 백제권 역사문화 콘텐츠를 활용한 집중 캠페인이 메르스로 인해 어려움에 처해 있는 방한관광 시장에 단비가 될 것으로 기대하며, 향후 장기 침체된 수학여행 등 단체 유치에도 적극 활용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ilyo24@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