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로드쇼는 최근 동북아 최대 규모 크루즈(퀀텀 오브 더 시즈호) 입항으로 메르스 종식 후 크루즈 재기항 동향과 중국인 크루즈 관광 활성화에 대한 관심과 기대감이 높아지는 시점의 마케팅 활동이라는 점에서 눈길을 끈다.
특히 우리나라에서 크루즈선 기항이 가장 집중되고 있는 인천항을 포함해 3대 크루즈 기항 항만이 있는 주요 지자체(인천, 제주, 부산)와 문화체육관광부, 한국관광공사 등 관계기관들이 함께 진행 중이라는 점에서 추후 성과가 기대된다.
인천항만공사(IPA)는 이번 로드쇼에 홍경원 운영본부장을 단장으로 한 4명의 세일즈단을 파견, 한국관광공사가 주관하는 크루즈 로드쇼에서 한국 관광 분위기를 다시 띄우고 중국인 크루즈 관광객들을 인천으로 끌어오기 위해 적극적으로 홍보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이번 로드쇼는 크루즈 전문 여행사나 언론사뿐만 아니라 크루즈를 통한 한국 관광에 관심이 있는 일반 시민들에게도 열려 있는 폭넓은 여행수요 유치활동으로, 무엇보다 중국 중추절‧국경절 연휴를 앞두고 열린다는 점에서 파급효과가 더욱 클 것으로 보인다.
IPA는 크루즈 전용부두 조기 완공, 선사와 여행업계 관계자들을 대상으로 한 팸투어 실시 계획과 중국 여행업계 홈페이지에의 ‘인천항 크루즈 관광’ 홍보 및 크루즈 선박 환영행사 서비스 제공 등 인천항 기항의 이점과 매력, 특전 등을 알리며 재기항을 요청할 예정이다.
또 세일즈단은 로드쇼 이후에는 중국 옌타이에 있는 크루즈선사인 발해륜도유한공사 본사를 방문, 발해륜도 사장단과 1:1 미팅을 하면서 크루즈 입항 확대를 요청할 예정이다.
홍경원 운영본부장은 “앞으로도 더욱 적극적이고 선제적인 마케팅 활동과 지원을 통해 주춤했던 크루즈 관광 불씨를 다시 살려 지역사회, 국민경제의 위축과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박창식 기자 ilyo11@ily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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