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포시는 일부에서 2012년 1월 25일 체결한 이 협약의 불공정성 등 의혹을 제기한 것에 대해 의혹 해소를 위해 조만간 감사원에 감사를 청구하겠다고 1일 밝혔다.
대양산단 협약은 시가 2012년 연산동에 대양산단을 조성하고자 사업시행자로 시를 포함 7곳이 출자한 목포대양산단㈜을 세우고 한국투자증권이 설립한 ‘트루프렌드대양제일차’로부터 2천909억원을 대출받은 것을 골자로 한다.
시는 당시 대출금의 절반인 1천454억원을 내년 4월 상환하는 등 2018년까지 3회 분할상환해 채무 변제를 끝내기로 했다.
그러나 시는 재정이 열악해 이같은 상환일정을 이행하기 어렵다고 판단, 2019년 4월에 한꺼번에 상환하는 내용의 협약 변경 동의안을 최근 마련해 지난달 30일 시의회에 제출해 승인을 받았다. 이 과정에서 목포시의회에서 관련 의혹들이 제기됐다.
의혹 중 하나는 여인두 시의원이 제기했다.
여 의원은 목포대양산단㈜ 출자사인 S사는 애초 투자회사가 아닌 연예기획사로, 대양산단 사업을 추진한 전임 시장이 임기를 마치고 물러나는 시점에 회사를 해산한 것에 대해 의문을 제기했다.
그는 대양산단 조성사업에 민간자본 참여가 검토되고 있을 때 돌연 업종을 변경해 투자한 점은 의혹을 살 수 밖에 없다며 시 차원의 진상조사가 어려우면 수사기관을 통해서라도 의혹 규명이 필요하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밖에 협약 조건이 시가 상당히 불리한데도 체결된 점 등도 의혹으로 거론되고 있다.
시는 동의안 가결에 따라 시민, 각계 전문가 그룹, 목포대양산단㈜등과 힘을 합쳐 민선 6기 만료시점인 2018년 6월말까지 목표 분양률 54.4% 달성과 대출금 상환에 최선을 다할 방침이다.
목포대양산단㈜과 산업단지정책실, 도시개발과 등 관련 조직 통합, 대출금 이자율 추가 인하 노력 등 시의회의 권고도 적극 존중하기로 했다.
정성환 기자 ilyo66@ily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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