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는 이를 위한 사전 단계로 일본 관광객 유치를 위한 ‘역사문화상품’ 개발 현지답사를 잇따라 진행했다.
27일 전남도에 따르면 지난 25~26일 이틀간 일본 도쿄, 오사카와 후쿠오카 등 주요 지역 언론인 23명을 초청, 여수와 순천 현지답사를 실시했다.
현지답사는 ‘KTX와 함께한 시간여행’이라는 주제로 진행됐다.
일본 개별 여행객을 겨냥해 여수․순천 KTX역과 연계한 관광자원을 홍보하기 위한 것이다.
이들은 여수 엑스포장과 오동도, 해상케이블카를 체험하고 순천만 정원과 습지, 드라마세트장을 둘러봤다.
앞서 지난 21일까지 사흘간 역사문화상품 개발을 위한 현지답사도 실시했다.
이번 현지답사는 전남지역 마한․백제문화와 과거 일본과 인연이 있는 문화유산 스토리텔링 작업을 거쳐 관광상품화하기 위한 것이다.
이에 따라 영암 왕인박사유적지와 순천왜성, 목포 근대역사관 등 사적지, 강진 청자와 영암 도기 등 문화콘텐츠, 공생원을 세운 윤학자 여사, 해남 해창주조장을 건립한 시바다 히로헤이 등 인물 관련 스토리도 활용할 방침이다.
도는 이번에 답사한 일본 인연지들을 스토리로 엮어 일본 주요 지역에 홍보하기로 했다.
또 일본인 중․장년층 관광객을 유치하기 위해 규슈지역 언론인과 여행사를 초청해 상품 구성을 위한 사전답사를 진행할 계획이다.
도는 일본 단체관광객을 전남에 유치한 국내 여행사에 일본 인연지 2개소 이상 방문 시 추가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방안도 추진한다.
또 항공 전세기와 육로를 통해 전남에 들어오는 관광객 수요에 대비해 계층별로 다양한 상품을 개발할 예정이다.
광주․전북 등 호남권을 연계한 관광설명회도 올 상반기 일본 주요 도시에서 열 계획이다.
안기홍 전남도 관광과장은 “전남의 일본 인연 역사․문화자원을 일본인들에게 매력적인 상품으로 출시하는 등 일본 관광객 유치를 위한 다양한 방안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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