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월 롯데백화점 부산본점 지하 1층에서 진행됐던 <해외 명품대전> 당시 모습.
[부산=일요신문] 하용성 기자 = 장기간 불황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최근 자신을 위한 투자를 아끼지 않는 사람들이 꾸준히 늘면서 명품, 컨템포러리 등 고가 상품 판매가 더욱 활발해지고 있어 주목된다.
실제 부산 지역 롯데백화점의 경우 지난해 명품을 구매한 고객 전체 수는 12.6% 증가했다. 특히 그 중 남성 고객이 13.8% 이상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해외 패션 상품군 매출은 4.4%, 수입 의류인 컨템포러리는 3.3%, 해외 시계 보석 상품군의 매출은 20.8%의 높은 신장세를 보였다.
특히 로렉스, 태그호이어, 몽블랑 등과 같은 유명 브랜드 시계 매출은 29.0% 신장했으며, 까르띠에, 오메가 등의 유명 보석 매출도 14.5% 늘어났다.
이처럼 불황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명품이 더욱 잘 팔리는 현상이 나타난 것은 소비자들이 다른 품목의 지출은 줄이면서 수십만 원대의 ‘명품’ 소비를 통해 ‘작은 사치’의 만족을 찾으려는 불황 속의 소비 심리가 반영됐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또한 젊은 소비자들 사이에서 혼수 예물을 구매 할 때 고가를 지급하더라도 시간이 지나도 가치가 하락하지 않는 고가 명품을 선호하고 있는 것도 또 하나의 이유로 보인다.
이러한 추세에 맞춰 부산지역 롯데백화점은 오는 6일까지 해외 명품 상품군 100/200/300/500/1,000만 원 이상 구매할 경우 5% 상당의 롯데상품권을 증정한다.
롯데백화점 안구환 홍보팀장은 “소비자들 사이에서 ‘작은 사치’를 통해 쇼핑 만족을 찾으려는 소비 트렌드가 확산되면서 불황속에 오히려 명품 판매가 증가하는 현상이 지속되고 있다”며 “이러한 추세에 맞춰 올해는 해외 명품 대전 및 수입 의류·시계 박람회와 같은 행사를 지난해 보다 더욱 많이 기획하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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