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포럼은 전기차 분야에서는 처음으로 전기차 서비스 표준 활성화 방안, 전기차 안전기준 대응전략과 전기차 글로벌 표준특허 동향에 대해 국내 전문가가 100여명이 한 자리에 모여 열띤 토론을 벌였다.
백수현 표준협회 회장은 개회사에서 “전기차의 안전하고 편리한 이용과 확산을 위해서는 첫째, 글로벌 수준의 전기차 안전기준, 둘째, 전기차 인프라 및 플랫폼 표준화, 셋째, 고품질의 사용자 만족도 제고를 위한 서비스 표준 등 세 가지가 선행돼야 한다”고 말했다.
‘2030 Carbon Free Island & Smast Green City’를 추구하는 제주도는 2015년말 기준 전기차 누적 보급대수 2367대로 배터리 리스 사업에 의해 전기버스, 택시, 렌터카 보급이 확대됨에 따라 본격적인 전기차 시대에 진입하고 있으나 안전 인프라 측면에서는 아직 미흡한 실정이다. 현재 LPG 차량의 경우에는 안전교육이 의무화 되어 있으나 전기차의 경우 현재까지 법제도가 미비한 상태이며 시급성에 따라 제주도의 경우 조례안을 통한 의무화 추진이 필요하다고 전문가들은 언급했다.
제주테크노파크 이동훈 단장은 “안전한 전기차 이용을 위해서 전기자동차 정기안전검사를 위한 서비스 제공, 정기안전검사가 가능한 검사장비 개발, 배터리 잔존용량·성능평가 전문장비 개발 등이 선행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해 교통안전공단 배진민 처장은 현재 입법예고중인 전기차 자동차검사기준 개정안에 대한 상세한 설명을 덧붙였으며 참석자들은 전기차 안전점검, 고장수리, 사고수습 관련 교육과정 개발 및 안전교육과 관련 인력 양성또한 필요하다는 의견을 모았다.
포럼에 참여한 국내 전기차 렌터카, 카쉐어링, 충전서비스 전문가들은 소비자의 불만사례를 기반으로 한 충전서비스, 배터리 성능평가 서비스, 전기차 렌터카·카쉐어링 서비스, 전기차 고장수리 서비스품질에 관련된 표준 개발이 시급하다고 지적했다.
허경옥 성신여대 교수는 “전기차 공급의 성패는 정부가 아닌 소비자의 선택에 달려 있으며 전기차 안전과 편리성 측면에서 서비스 표준화가 확산돼야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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