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날 회의에서 4개 시·도지사는 “부산지역의 무분별한 유치활동은 5개 시·도지사의 합의사항인 ‘신공항 용역은 정부가 외국기관에 의뢰해 결정토록 일임하고 유치경쟁을 자제한다’는 원칙을 정면으로 위반한 것”이라며 “지역갈등과 국론분열을 부추겨 신공항 결정을 다시 무산시킬 수 있다”며 합의를 파기한 부산시의 유치활동에 대해 강한 유감을 표명했다.
특히 “4개 시·도가 정도를 걸으며 지난해 1월19일 합의원칙을 준수하고 정부의 용역추진에 적극 협력하고 있는 것은 신공항의 입지나 성격에 대해 입장과 주장이 없거나 유치활동을 전개할 역량이 없어서가 아님”을 강조하며 “영남권의 미래가 달린 신공항을 반드시 유치해야 한다는 영남권 1300만 시도민의 간절한 염원을 받들어 인내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이들은 또 “용역을 공정하고 객관적으로 관리할 책임이 있는 국토교통부가 부산지역의 도를 넘어선 명백한 합의원칙 위반에 대해 아무런 조치도 취하지 않고 수수방관하고 있는 것은 명백한 정부의 책무위반”이라고 밝히고 “적극적인 대책 마련에 나서 줄 것”을 요구했다.
시·도지사는 “5개 시·도지사의 합의는 2011년과 같이 신공항 유치전으로 인해 지역갈등을 촉발하지 않고 지역과 국가의 미래가 달린 영남권신공항을 반드시 건설하겠다는 약속을 영남지역 시·도민과 국민들에게 한 것”이라며 “부산시가 5개 시․도 합의원칙을 반드시 준수하고 이행해야 한다”는 4개 시·도의 강력한 의지와 입장을 담은 공동성명서를 발표했다.
한편 ‘영남권신공항 사전타당성 검토 용역’은 지난해 1월19일 영남지역 5개 시·도지사의 합의에 따라 국토부가 지난해 6월 외국기관인 ‘ADPi’에 발주, 이후 지난해 8월 지자체별로 후보지에 대해 연구한 자료를 ADPi에 제출했다.
현재 ADPi에서는 신공항 후보지에 대한 현장 기술조사와 입지 평가방법 등에 대한 검토를 진행 중이며 이달말 지역전문가 자문회의를 개최해 지역의견을 수렴, 오는 6월말에 최종 용역결과를 도출할 예정이다.
skaruds@ilyod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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