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출산 극복을 위한 인식개선 및 실천의 장을 마련하기 위해 추진됐으며, 시민사회계, 종교계, 기업, 경제계, 교육계, 보육계, 여성계, 언론계 등 16개 단체가 참여한다.
이날 회의에서 ‘경북도 저출산 극복 네트워크’는 저출산 극복의 중요성을 사회적으로 공론화하고, 결혼·출산·가족 친화적 인식 개선을 위해 다양한 캠페인 등을 실시하기로 했다.
도에 따르면 ‘경북도 저출산 극복 네트워크’는 올 한 해 동안 출산장려(동생이 필요해요), 작은 결혼식, 임산부 배려, 남성의 육아참여, 생명존중 등을 주제로 공동캠페인 2회, 릴레이 캠페인 4회를 실시한다. 저출산 극복 인식개선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출산장려 홍보탑 설치 및 공감여행 ‘아빠는 내 친구’도 추진한다.
회의에서는 참여 단체별 역할을 정해 저출산 극복을 위한 실천 의지도 모았다.
아울러 경제계와 참여 기업들은 일·가정 양립 실천 및 남성의 육아참여를 위한 근무여건을 적극적으로 제공하기로 했으며, 종교계는 생명존중 문화 확산 및 결혼·출산 등 가족친화 교육 활성화, 시민사회계는 양성평등 육아문화 및 행복한 결혼·임신·출산을 위한 다양한 홍보·캠페인 등을 펼치기로 했다.
도 이원경 보건정책과장은 “저출산 문제의 심각성과 대응 필요성에 대한 인식은 공유되고 있다. 하지만 구체적인 정책 추진과제와 계획에 대해서는 공감대 형성이 부족했다”라며, “지자체·종교계·기업·시민사회 등 각 사회주체들이 실질적 협력체계를 구축해 저출산 극복을 위한 소통과 실천의 장을 마련하고, 이를 통해 결혼·출산·가족 친화적 사회분위기가 조성될 것”이라고 말했다.
cch@ilyod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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