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러나 그냥 포기하기에는 공간이 너무 넓다는 느낌이 듭니다. 수를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물론 쉽고 평범한 수는 아닙니다만, 한 번만 익혀 놓으면 실전에서 자주 활용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1도(실패)=흑1, 3으로 단수치며 내려가는 것은 소용이 없습니다. 백2에서 4로 넘는 순간 흑은 ‘다음’이 없습니다.
◇2도(정해)=바둑판의 제1선을 향해 흑1로 한 칸 뛰는 수가 맥점입니다. 오른 흑돌과 연결하는 것과 끊어 온 백 한 점 생포를 맞보기로 하는 것이지요. 백2로 차단하면 이제는 흑3으로 단수치고 쫓아갑니다. 백2로 달리 두면 흑은 물론 A로 다시 게걸음으로 한 칸 뛰면서 연결합니다.
◇3도(먹여치기)=백1에는 흑2로 따라갑니다. 백3 넘으면 1도와 마찬가지로 흑이 안 되는 것 같지만, 지금은 다릅니다. 흑4로 먹여치는 수. 이걸 만든 것이 미리 한칸 뛰어둔 흑의 역할이지요. 이것도 익혀 두어야 할 간단한 테크닉.
◇4도(변화)=흑1 때 백이 2쪽을 보강하면, 이번에는 다시 흑3으로, 이쪽으로 한 칸을 뛰어 오른쪽과 연결합니다. 귀의 흑돌에서 보자면 비마.
◇5도(손해)=흑1, 3 다음 흑5로 두어도 연결을 가능합니다. 그러나 백은 6으로 잡을 것이니 이건 2도에 비해 흑이 큰 손해.
이광구 바둑평론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