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일 오후 정부 서울청사에서 열린 ‘대구공항 통합이전 TF 3차 회의’에서 권영진 시장이 대구공항 통합이전 추진방식과 일정에 대한 합의를 이끌어 내고 있다. 사진=대구시 제공
[대구=일요신문] 최창현 김성영 기자= 대구공항 통합이전 추진 방식과 일정이 확정됐다.
추진 방식은 군공항(K-2)과 민간공항을 통합이전하되 군공항은 ‘군공항 이전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에 따라 기부 대 양여 사업으로, 민간공항은 국토부 사업으로 각각 추진해 동시 이전을 완료하며, 건의서 평가, 조사용역 등을 거쳐 올해 내 이전 후보지를 선정·발표한다는 방침이다.
대구시는 11일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이석준 국무조정실장 주재로 열린 ‘대구공항 통합이전 TF 3차 회의’에서 권영진 시장과 국방부 차관을 비롯, 정부 측 관계자들과 사업 추진방식과 일정, 재원조달 방안 등에 합의했다고 밝혔다.
이로써 지난달 11일 박근혜 대통령이 대구공항 통합이전을 지시한지 꼭 한 달 만에 구체적 사업추진 방식과 일정이 확정됐다.
시는 그간 2차례 열린 통합이전 TF회의에서 정부 주관부처인 국방부, 국토부와 사업 추진방식과 일정, 재원조달 방안 등에 대해 이견이 있었지만, 이 날 권 시장이 그간 결론 내지 못한 여러 이슈들을 직접 정리함으로 최종 합의를 이끌어냈다고 설명했다.
먼저 사업추진 방식에 있어서 당초 국토부는 한국공항공사를 통해 현 대구공항 부지 매각대금 범위 내에서 새로운 민항시설을 건설해 이전한다는 입장이었으나, 대구시는 합의안에 현 민항부지 매각대금 등을 활용해 국토부가 사업을 주관토록 명시해 예산 부족 시 국비지원이 가능토록 길을 열어놨다.
공항 규모에 있어서도 대구공항을 지역 거점공항으로서 장래 항공수요에 대응할 수 있는 충분한 규모로 건설하기로 함으로써 향후 확장 가능성에 대비할 수 있게 했다.
사업 추진일정은 올해 말까지 이전 후보지를 선정하고, 내년 중 최종 이전 부지를 선정키로 했다.
권 시장은 대구공항 통합이전이 대구·경북지역에 미치는 파급효과에 대해서도 기대감을 감추지 않았다.
우선 K-2 주변지역 24만여 명의 주민들이 전투기 소음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고, 고도제한에 따른 막대한 개발피해도 자연스레 해소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또 새 통합공항이 건설되는 경북지역에도 직접 지원사업비 3000억 원과 함께 대규모 군부대가 주둔함에 따라 약 1만 여명의 인구가 유입, 연간 약 5000억 원의 경제 효과가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이와 함께, 통합공항 건설공사 기간 동안 약 12조 원의 생산과 약 4조 원의 부가가치, 6만3000여 명의 취업 유발효과가 나타날 것으로 전망했다.
아울러 K-2 이전 이후 종전 부지를 개발함에 있어 범위를 K-2 이전 후적지 200만 평 정도로 한정하지 않고, 그간 고도제한으로 개발이 제대로 되지 않던 동·북구 지역까지 포함해 대구 미래비전을 반영한 새로운 도시계획을 수립하고 체계적으로 개발해 나감으로써 대구 모습을 확 바꿀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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