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1년까지 초미세먼지 26→20㎍/㎥, 가시거리 17→20km 개선
- 노후경유차 도심운행 제한 제도 도입기반 마련
- 경유차 조기폐차 후 전기트럭 구매 시 최대 2560만 원 지원
[대구=일요신문] 최창현 김성영 기자= 대구시는 29일 대기환경 개선을 위한 ‘초미세먼지 20% 저감 종합대책’을 확정·발표했다.
이번 종합대책은 ‘대구 도심에서 팔공산의 정취를 느끼도록’ 이란 비전을 가지고 오는 2020년까지 32개 사업에 총 1조 2079억 원을 투입, 2021년까지 초미세먼지를 연평균 26㎍/㎥에서 20㎍/㎥으로, 가시거리는 17km에서 20km로 개선한다는 내용을 담고있다.
그동안 대구시는 지난 2003년부터 6개분야 45개 사업에 대한 대기환경 개선 실천계획을 수립·시행해 대기질을 지난해까지 연평균 미세먼지(PM-10)는 46㎍/㎥, 초미세먼지(PM-2.5)는 26㎍/㎥로 7대 특·광역시 평균과 비슷한 수준으로 유지해 왔다.
그러나 최근 황사,스모그 등 국외 대기오염 물질 유입이 증가하고 지난 2013년 이후 경유자동차 증가 등으로 고농도 미세먼지 발생량이 급격히 상승해 대책 수립의 필요성이 대두됐다.
이에 시는 중앙정부 차원의 대책과는 별도로 지역 실정에 맞는 ‘초미세먼지 20% 저감 종합대책’을 마련해 대응키로 했다.
먼저 시는 ‘노후경유차 운행제한제’ 도입과 ‘전기차(트럭) 보급확대’를 선도적으로 추진, 대구 도심의 미세먼지 발생량을 획기적으로 감축한다는 방침이다.
우선 시는 대도시 도심지역 미세먼지와 대기오염 주범인 자동차 배출가스를 획기적으로 줄이기 위해 내년부터 수도권(서울, 인천, 경기)에서 시행 예정인 노후경유차 운행제한제를 대구시와 비수도권 지역에 도입토록 대기환경보전법 개정을 전격 추진(건의)한다.
전국시도지사협의회 안건 상정을 통해 인구 100만 명 이상 비수도권 광역시와 법령 개정을 공동 추진(대정부 건의)할 예정이며 토론회, 공청회 등 여론 수렴을 통해 제도 효율성 및 운행제한 지역범위에 대한 검증과 협의 절차도 병행해 노후경유차 운행 제한 제의 기반 마련에 박차를 가한다는 계획이다.
또 경유차 저공해화 사업 일환으로 경유차를 조기 폐차하는 대상자가 전기트럭을 구매할 경우 최고 2560만 원의 특별지원금을 지원하는 등 전기차 보급 촉진을 강력 추진해 초미세먼지 발생원을 원천 차단한다는 방침이다.
이번 대책은 상대적으로 적은 강수량과 분지 형태인 대구의 기상·지리적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미세먼지 농도별·계절별·지역별 저감대책을 맞춤형으로 특화해 추진한다.
우선, 봄철 미세먼지 농도가 매우나쁨 단계(150㎍/㎥이상, 주의보 단계)로 상승할 경우 신속한 대 시민 홍보를 강화하고, 내년도에 대곡·시지·칠곡지역에 대기측정망 3곳을 증설(보강, 총6억 원)하며, 대기오염물질 발생원을 추적·파악할 수있는 대기오염 집중측정망을 신설(신규, 총8억 원)한다.
또 황사 유입에 따라 어린이, 노인 등 시민 건강을 위해 내년부터 어린이집 등 노유자시설 1768곳, 8만3679명에게 황사마스크를 배부(신규, 5억 원/년)할 계획이다.
여름철 오존생성 원인물질인 NOX, VOCS 저감을 위해서는 오는 2020년까지 전기차(확대, 5만대, 총9992억 원), CNG하이브리드버스(신규, 330대, 총198억 원)등 친환경자동차 보급사업과 경유자동차 저공해화사업(확대, 매연저감장치부착 등 7739대, 총222억 원)을 대폭 확대한다.
이와 함께, 내년부터 경유차 조기폐차 지원제도(신규, 연2700대, 44억 원/년)를 도입해 2005년 이전 제작된 경유차(대구, 7만7344대)를 폐차할 경우, 차량 가액의 85%정도를 지원할 계획이다.
겨울철 미세먼지 발생이 많은 화석연료 사용 억제와 도로먼지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서는 가정용 친환경보일러 보급사업(신규, 2018년부터 연 1000대, 2억 원/년)과 산업체의 저녹스버너 보급 사업(확대, 올해 106대, 9억 원)을 추진한다.
내년부터는 이동하면서 도로먼지를 실시간 측정 가능한 도로먼지 이동측정 시스템(신규, 총2억8000만 원)을 도입해 도로먼지를 집중관리하고, 2020년까지 진공청소차 등 도로먼지 제거 장비를 대폭 확충(49대 ⇒ 70대)할 예정이다.
이 외에도 산업단지별 특성에 맞는 미세먼지 저감대책을 수립하기 위해 대구염색산업단지등 7개 도심산단 공해 해결방안 연구용역(신규, 총7.6억)을 실시, 오는 2018년 3월까지 마무리한다는 방침이다.
미세먼지 감축과 함께, 서구지역 악취문제 해결을 위해 올해까지 염색산단에 악취물질 실시간 감시시스템(신규, 총7억3000만 원, 측정센서·감시카메라 등 20곳)을 구축하고, 2020년까지 염색산단 15개 니트·코팅업소의 악취 배출량을 40% 저감하는 등 악취자율저감목표제도 병행 추진한다.
아울러, 대구시의 대기분야 조직 보강을 위해 대기전문가 등을 영입(신규)하고, 중·장기적으로는 ‘영남권 대기환경청(가칭) 설치’를 정부에 건의할 계획이다.
권영진 시장은 “1조 2079억 원이 투입되는 이번 미세먼지 저감 종합대책이 오는 2020년까지 성공적으로 추진되면, 대기질 개선효과를 시민들이 체감할 수 있을 것이다”면서, “이번 사업을 통해 대구를 맑고 푸른 건강한 생태도시로 가꿔갈 수 있을 것이라 확신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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