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는 31일 태국 남동부 라용주 아마타시티 산업공단에 연 45만톤 규모의 자동차강판 공장을 준공했다. 노형훈 삼성전자 태국 법인장, 야마자키 쇼헤이 르노닛산 조달부장, 노광일 주태국한국대사, 권오준 포스코 회장, 타나삭 파티마프라곤 태국 부총리, 워라퐁 상아넷 IEAT 국장, 웃디차이 두엉라타나 상무부 차관보(왼쪽부터)가 테이프 커팅을 하고 있다. 사진=포스코 제공
[포항=일요신문] 임병섭 기자 = 포스코가 태국에 동남아 첫 자동차강판 공장을 준공했다.
포스코는 31일 태국 라용주(州) 아마타시티 산업단지에서 연산 45만t 규모의 용융아연도금강판공장(CGL·Continuous Galvanizing Line) 준공식을 가졌다고 밝혔다.
이날 준공식에는 권오준 포스코 회장, 타나삭 파티마프라곤 태국 부총리, 솜삭 수완수자릿 라용 주지사, 노광일 주태국대사와 현지 고객사 임직원 등 200여 명이 참석했다.
권오준 회장은 환영사에서 “태국은 지난해 출범한 AEC(ASEAN Economic Community·아세안경제공동체)의 허브국가로, 명실상부한 동남아 자동차 생산기지이자 가전 산업의 중심지로 자리매김하고 있다”며 “포스코는 오늘 준공을 계기로 태국에서 차별화된 제품과 고객 맞춤형 솔루션 제공으로 고객과 함께 가치를 창출하고 성장해 가는 토탈 솔루션 파트너가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번에 준공한 태국 CGL공장은 지난 2014년 9월에 착공해 총 3억 달러가 투입된 고급 자동차강판 생산기지다.
포스코는 이곳에서 생산되는 제품을 태국 내 전문가공센터인 POSCO-TBPC의 가공서비스와 함께 태국내 도요타, 닛산, 포드 등의 글로벌 자동차사 및 부품사 등에 공급해 태국의 고급 자동차강판 시장을 본격 공략한다는 방침이다.
태국은 연간 200만 대 수준의 자동차를 생산하고 동남아 자동차 생산 능력의 50% 이상을 점유하고 있는 동남아 최대 자동차 생산국이다.
중국 상해기차가 내년 20만대 규모의 설비를 신설하고 일본계 자동차사도 지속적으로 설비를 확장하고 있는 대규모 자동차 시장이다.
최근에는 AEC 회원국 간 무관세화, 태국 정부의 친환경 자동차산업 육성정책 등에 힘입어 2020년까지 연산 280만 대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일본의 경우 일본계 자동차사와 부품사들이 1960년대부터 꾸준히 이 지역에 진출해왔고 2013년에는 자국 회사들에게 현지에서 소재를 공급하기 위해 일본계 철강사인 JFE와 신일철주금(NSSMC)이 2013년에 각각 40만t, 36만t 규모의 자동차강판 공장을 준공하기도 했다.
하지만 태국의 자동차강판 수요는 여전히 공급을 초과하고 있고 향후에도 생산규모가 커짐에 따라 대외 의존도는 높아질 수밖에 없는 실정이라고 포스코는 설명했다.
이에 포스코는 태국에 진출해 있는 일본계를 포함한 글로벌 자동차사, 부품사들과 원활한 소재 공급을 통해 전략적 파트너십을 공고히 하고 태국 자동차강판 시장에서의 고급 도금재 판매를 확대하기 위해 지난 2011년 현지 생산법인 사업 검토에 들어가 2014년 착공, 이번에 준공했다.
포스코 관계자는 “이번 CGL준공을 통해 태국 내 타 가공법인뿐만 아니라 베트남 생산법인 등과 함께 생산에서 가공, 판매, 기술지원까지 최적화된 솔루션마케팅 체제를 동남아 지역에 구축하게 됐다”며 “인도, 중국에 이어 이 지역에서의 자동차강판 생산능력을 확장해 글로벌 철강사들과의 경쟁에서 입지를 더욱 강화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번 태국 CGL 준공으로 포스코의 해외 자동차용 강판 생산능력은 연 225만t 수준으로 늘었다.
향후 포스코는 광양과 중국 등 CGL공장 신설을 통해 국내 7곳, 해외 6곳 등으로 CGL을 확대 운영해 올해 900만t 이상, 2018년 이후에는 1000만t 판매 체제를 완성해 세계 최고 자동차강판 공급사로서의 입지를 굳히겠다는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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