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안=일요신문] 정윤중 기자 = 전남도가 목포~제주 간 해저터널을 건설하기 위한 첫 사업으로 사업 타당성 재조사를 추진한다.
전남도는 최근 서울대 산학협력단에 서울~제주 고속철도 타당성 용역을 맡겼다고 25일 밝혔다.
도는 오는 28일 도청 서재필실에서 용역 착수 보고회를 가질 예정이다.
이번 용역은 사업비 1억3천만원을 들여 목포~제주 간 해저터널을 뚫어 서울에서 제주까지 고속철도를 잇는 사업 타당성을 내년 8월까지 재검증하는 것이 골자다.
정부 발주 용역은 아니지만 전남도가 사업 추진에 따른 논리를 개발하려는 사전 작업으로 보인다.
전남와 제주 등에 미치는 경제적 파급효과, 서해안 지역 고속철 수요, 해저터널의 경제적 타당성 등에 대한 분석이 핵심 내용이다.
앞서 이 사업은 2010년 국토교통부가 한국교통연구원에 타당성 조사용역을 의뢰한 결과 비용 대비 편익이 1.0에 못 미치는 0.84로 나와 타당성이 없다고 결론이 났다.
하지만 전남도는 요역 당시에는 오는 2026년이 돼야 제주도 관광객이 연간 1천350만명에 이를 것으로 추산했으나 지난해 이미 그 수치를 돌파하는 등 상황이 달라졌다고 보고 있다.
나아가 잦은 기상이변으로 국내외 제주관광객들의 발이 수일동안 묶이는 ‘무더기 공항 결항사태’가 반영될 것이라는 기대가 높다.
전남도는 우호적인 결과가 나오면 곧바로 제3차 국가 철도망구축계획(2016~2025년)에 반영되도록 정부에 요구할 방침이다.
또 공론화를 통해 내년 대선 국면에서 후보들 공약에 포함되도록 한다는 전략이다.
지난달에는 여야 의원 90명이 목포~제주 해저터널 건설 계획을 조속히 수립해야 한다는 내용을 담은 결의안을 채택하기도 했다.
광주와 전남ㆍ북 광역단체장도 호남권 정책협의회에서 사업 추진에 힘을 모으기로 해 지역적 공감대를 형성했다. 반면 제주도는 해저터널보다 제2공항 건설 추진에 힘쓰고 있다.
문제는 제주도의 반발 정서가 크다는 점이다. 애초 제주도와 전남도는 이 사업을 함께 하기로 했다. 하지만 ‘제주2공항 건설’ 등 국비를 배정받아야할 사안이 생겨 일단은 해저터널사업에 발을 뺀 상태다.
전남도 관계자는 “제2공항 건설 사업이 구체화하면 제주 여론도 해저터널에 반대할 이유는 없어 보인다”고 말했다.
이어 “섬 정체성 훼손이라는 제주도의 반대정서도 있지만, 제주도 자연보호를 위해서도 과도한 관광객을 육지로 분산할 필요가 있다는 주장도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목포~제주 해저터널은 목포~해남 지상 66㎞, 해남~보길도 교량 28㎞, 해저터널 73㎞ 등 모두 167㎞ 길이로 건설 기간 16년, 사업비 16조원이 들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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