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조선해양 전경
이날 발표한 대우조선해양의 3분기 연결기준 실적은 매출액 3조531억원, 영업손실 1413억원, 당기순손실은 2382억원으로 2015년 대비 영업손실과 당기순손실이 대폭 감소했다.
대우조선해양은 흑자전환을 기대하며, 해양플랜트 인도 등 원가절감에 총력을 기했지만, 자회사 관련 손실 1000억원까지 손실 처리되었다.
또, 드릴십 인도를 위해 소난골과 협의 중인 합작법인 설립은 그 지분투자의 규모와 시기가 아직 결정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회계법인은 전액을 손실 반영했다.
이에 대해 대우조선해양은 회계법인이 미확정되어 측정할 수 없는 손실에 대해서도 선반영하는 등 원가절감을 통한 수익을 프로젝트가 종료될 때까지 미반영 된 것에 대해 불만을 토로했다.
대우조선해양 관계자는 “회계기준에서는 매분기 원가요소의 변화된 사항을 반영한 합리적으로 원가를 재추정하고, 추정의 변경은 소급해서 적용하지 않고 미래 발생분에 대해서만 적용하는 전진법으로 처리할 것을 명백히 규정하고 있다”며 “하지만 현재 회계감사를 담당하는 지정감사인은 손실에 대해서는 전진법을 적용하지만, 이익에 대해서는 적용하고 있지 않아 오히려 시장의 잘못된 해석을 불러올 수 있다”고 말했다.
대우조선해양측은 해양프로젝트에서 주문주와 계약가 증액(체인지 오더)에 성공하고, 일부 선박은 계약 일정보다 조기에 인도되는 등 생산 안정화와 생산성 향상이 이뤄지고 있어 실적은 조만간 개선될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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