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일요신문] 송희숙 기자 = 뇌출혈로 쓰러진 지역민에 대해 신속한 응급처치로 고객의 목숨을 구한 집배원이 있어 훈훈한 감동을 주고 있다. 화제의 주인공은 남해우체국 이종일 집배원(26. 사진)이다.
남해우체국(국장 박영태)에 따르면 이종일 집배원은 2015년 집배업무를 담당하고 고객을 응대하기 시작하면서 지역주민에 점점 더 관심을 갖기 시작했다.
이후 남해우체국 집배365봉사단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담당 배달지역인 고현 설천면 지역의 안전지킴이로 관심을 갖고 적극적으로 활동을 해 왔다.
특히 8일 오전 11:50분경 우편물 배달을 위해 고현면 남치리에 위치한 오00(86세)고객 집을 방문한 이종일 집배원은 방문 앞 계단 밑에 신발도 신지 않은 채로 쓰러져 있는 고객을 발견했다.
외출복이 아닌 얇은 옷을 입고 쓰러져 있는 고객을 보고 위험을 직감한 이종일 집배원은 바로 오토바이에서 내려 오00 고객에게 다가가 고객을 부르며 흔들어 깨웠으나, 눈만 뜬 채로 의식이 없는 것을 확인하고 바로 119구조대에 위급사항을 신고했다.
응급대원이 도착하기 전까지 본인의 코트를 벗어 고객에게 덮어주고 의식을 차리도록 계속 얘기를 했으며 119구조대가 도착해 들것에 실려 응급차량이 출발하는 것을 보고 동네 이장에게도 동 사실을 알려 가족에게 연락을 취하도록 했다.
응급환자로 창원경상대학병원으로 이송된 고객은 뇌출혈 상태로 매우 위험한 상태였으나, 신속한 응급처리로 다행히 5일만에 의식을 찾았다.
며칠 후 우체국을 방문한 오OO 고객의 딸은 “지금 어머니가 살아계신 것은 사고 당일 어머니를 발견하고 신속하게 신고하여 응급처치한 이종일 집배원 덕분”이라며, “그 집배원이 아니었다면 아마 어머니는 돌아가셨을 것”이라며 고마움을 표시했다.
이종일 집배원은 “2015년 집배업무를 시작하고 지역사회에 대한 관심이 점점 더 커졌으며, 이렇게 알려져서 오히려 쑥스러울 따름이다”라며, “앞으로도 행복한 지역사회를 만드는데 작으나마 보탬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남해우체국 강미옥 우편물류과장은 “모든 우체국 집배원들이 고생하고 친절하지만 어려움에 처한 응급환자에 대해 이처럼 신속하고 적극적으로 행동하기는 결코 쉽지 않다”며 “평소에도 말보다 행동으로 실천하는 직원이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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