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러면서 지금이라도 가덕신공항 건설을 재추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진용 의원은 27일 밝힌 성명을 통해 “스스로의 말을 뒤집는 정부의 작금의 행태는 영남권 지역주민 뿐만 아니라 국민들을 우롱하고 기만하는 것으로 좌시해서는 안 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 의원은 “애당초 정부가 정부산하 연구기관을 통해 3차례나 ‘김해공항 확장’이 실효성 없다고 발표했음에도 불구하고, 김해공항 확장을 동남권신공항의 새로운 묘수인 양 포장했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중앙정부가 총 27억 원이라는 국가예산을 들여 한국교통연구원과 파리공항공단에 두 차례(2014년, 2016년) 연구용역을 의뢰해 2040년 김해공항 연간수요를 2,937만명(2014년), 3,800만명(2016년)으로 각각 추정했음에도 불구, 원칙 없이 필요에 따라 고무줄처럼 수요를 줄이고 있다”고 말했다.
정부 스스로가 앞선 연구결과가 국제적 항공전문기관(ICAO, OECD)과 국내외 전문가의 자문을 받는 등 ‘전문성에 기초해 공정하고 객관적인 분석을 내린 최적의 결론’이라고 자평했음에도 불구하고 그 결과를 부정하는 건 국민전체를 기만하는 행위라는 게 김 의원의 주장이다.
김진용 의원은 “이러한 상황은 국가가 지역의 균형발전, 국가경쟁력강화라는 대의는 외면한 채, 인천공항 중심의 수도권 몰아주기나 대구공항 이전 등의 정치적인 술수를 부리기 때문이다. 개탄하지 않을 수 없다”고 말했다.
이어 “이러한 상황이 될 때까지는 부산시가 진지한 검토 없이 신공항 입지 발표 초기에 미숙하고 성급한 대응과 이후 무사안일 행정자세에 원인이 있다”고 시를 강하게 질타했다.
그러면서 “정부의 공항정책이 말 뒤집기가 반복되는 등 신뢰할 수 없는 지경이었음에도 불구, 정부발표에 대해 철저한 검증 없이 정부발표 5일 만에 시가 성급히 수용했다”며 “김해공항 확장이 ‘소음피해 지역 확산’, ‘서부산지역 발전에 장애요인으로 작용’하는 등 문제점이 있음에도 불구, 충분한 여론수렴 없이 부산시민의 20년간의 염원인 가덕신공항을 포기하는 자충수를 뒀다”고 밝혔다.
또한 김 의원은 “정부가 대구공항을 신공항 조성보다 더 비중 있게 다루고 있었음에도 불구, 부산시는 신공항 입지 발표 이후 무사안일에 젖어 관련 동향조차 파악하지 못했다”며 “지금이라도 시가 김해공항 확장이 가지는 문제점을 중심으로 동남권 신공항으로 김해공항 확장을 재검토하고, 가덕신공항 건설을 재추진해야 한다”고 강력히 촉구했다.
김 의원은 김해공항 확장이 ‘활주로 길이 부족’, ‘소음피해 지역 확산’ 등의 문제가 있어 애당초 관문공항이 될 수 없다고 보고 있다.
김 위원은 “향후 서부산 개발이 본격화 되면 도시발전의 한가운데 있는 공항은 지역발전에 걸림돌이 될 것”이라고 재차 강조했다.
한편, 김진용 의원은 이와 더불어 부산광역시의회에 지방을 기만하는 홀대하고 중앙정부의 작태에 적극 대응할 것과 함께 부산시의 적절한 신공항 정책을 유도하기 위한 ‘(가칭)동남권 신공항조성특별위원회’ 구성을 제안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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