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간 도는 기초생활수급 탈락·중지자, 노숙인 등 취약계층과 일시적인 위기 사유로 생활이 어려운 가구, 단전‧단수로 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에너지 빈곤층, 독거노인 등 소외계층을 집중 발굴했다. 특히 보건복지부 복지사각지대발굴시스템을 통해 통보한 단전‧단수‧단가스와 사회보험료 체납자 등 5514건을 포함한 4만2492건을 조사해 이 중 3만1959건을 지원했다.
경북도청
6일 도에 따르면 소득수준에 따라 기초생활보장급여 591가구, 긴급복지지원 864가구, 차상위 등 기타 복지서비스 2589가구 등 4044가구가 신규로 공적지원사업의 대상으로 선정돼 지원 받게 됐다. 2만7915가구는 공공복지서비스 자격 요건이 충족되지 못했으나 민간기관과 연계해 간병 및 돌봄, 주거환경개선, 후원금품 지원 등의 복지서비스를 지원 받을 수 있게 됐다.
이를 위해 도는 공무원 외에 복지(이)통장, 읍면동 지역복지협의체, 종교단체 및 자원봉사단체 등 민간기관과 협조체계를 구축하고, 지역주민들이 자발적으로 조직한 ‘좋은이웃들’ 등 자원봉사단체 등을 적극 활용해 지역사회의 관심과 참여를 유도했다. 취약계층 발굴‧지원 실태를 파악하기 위해 시·군별 현장점검도 벌여 독거노인·장애인·노숙인 등 각 대상별 보호 실태를 확인하고 추진 상 애로사항과 개선사항을 청취하는 등 신속한 발굴‧지원을 독려했다.
포항시 중앙동에서는 주민등록 일제정비기간과 병행해 이통장들을 통해 위기사항에 처한 가구, 단전․단수 등 긴급지원이 필요한 가구 등 20 가구를 발굴했고, 한전과 도시가스 업체와 협약해 검침원들을 통해 요금 체납자와 열악한 가정환경 가구 10가구도 발굴했다.
이외도 각 시·군별로 열악한 주거환경에서 생활하는 독거노인 가구에 대해 지역복지협의체와 민간후원으로 주택을 신축해 지원한 사례, 차량에서 생활하는 노숙인에게 거주할 곳과 일자리를 알선해 안정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한 사례 등 대상자별 맞춤형 복지서비스를 적극 연계해 지원했다.
도 이재일 복지건강국장은 “앞으로도 어려운 이웃들이 쉽고 친근하게 다가 갈수 있도록 행정의 문턱을 낮추고 도민 한사람, 한사람이 직접 피부로 느낄 수 있도록 ‘현장으로 찾아가는 복지행정’을 구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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