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조선 전경
대우조선은 각고의 노력으로 추진중인 경영정상화 노력이 실패로 돌아갈 경우를 가정하고, 이에 따른 국가경제적 파급효과를 파악하고 외부 이해관계자들의 요청에 대응하기 위해 관련 검토를 외부 기관에 요청했다고 밝혔다.
이 보고서는 대우조선이 도산에 이르게 되는 최악의 상황을 가정해 대우조선이 갖고 있는 리스크를 종합해서 경제적 피해를 산출했다고 한다.
현재 대우가 건조중인 130척의 선박·해양·특수선 프로젝트 인도 불가 시, 계약파기로 인해 인도시 예정된 계약금의 상당액이 회수 불가능하게 되며 건조 중단된 제공품은 현실적으로 고철 스크랩 매각에 해당하므로, 건조중 투입된 26.2조원의 원가가 잠재적 손실 위험요소라고 한다.
또, 도산시 금융권에서 발급한 선수금환급보증(RG)에 대한 선주사로부터의 대위변제 요구 및 회사의 차입금, 사채 등에 대한 원금 손실 등 23조7천억원의 금융 손실 위험에 노출되어 있다고 한다.
대우조선은 15년 기준 사외생산협력사 및 상거래업체에 연간 5조원 규모의 거래를 발주했고, 직영 및 사내협력사에 3조원 규모의 인건비 등 비용을 지급 해 왔고. 이를 실제적 발주금액을 근거로 1년간의 거래금액만을 피해 규모로 산정한 것으로, 향후 미래에 대한 누적적 피해 금액 및 업체 연쇄 도산에 따른 추가적 피해는 고려하지 않은 보수적인 관점에서 산정했다고 한다.
또한, 회사의 도산으로 인해 직접적으로 실업의 위험에 노출되는 직영 및 사내협력사 인력 3만9000여명 규모를 1차적 피해로 산정했으나, 사외업체의 연쇄 도산으로 인한 직접 피해 규모에 포함시키지 않았다고 했다.
또, 이 보고서상의 수치는 회사의 원가, 근무 인원, 거래 금액 등 실 데이터를 기준으로 산정된 것이며, 일반적 경제적 효과 검토시에 활용되는 미래 피해 및 연쇄 파급 효과로 인한 피해는 포함하지 않은 수치라고 한다.
대우조선은 “도산시의 피해규모에 대한 제 3기관의 추정 및 검토가 필요할 시, 회사는 필요한 데이터를 제공해 검증을 받겠다”하며 “현재 어려운 대외내 여건에도 불구하고 설비 축소, 인력 감축 등 경영정상화를 위해 강력한 자구노력에 매진하고 있는 대우조선을 응원 해 달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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