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산구, 수년 째 뽀족한 대책없이 ‘수수방관’
[광주=일요신문] 조현중 기자 = 광주 광산구가 쾌적한 거리문화 조성을 위해 수십억원을 들여 추진한 광산로 정비사업이 혈세만 낭비했다는 지적이다.
광산구와 광산로 상인회 등에 따르면 구는 지난 2009년 송정역에서 국민은행 사거리을 잇는 일방도로 300m 구간을 20억원을 들여 새단장했다.
이 사업은 점토블럭 등을 새로 깔고 가로수를 심어 쾌적한 거리를 조성하고 매주 금요일 차없는 거리를 만들어 지역 상권을 회복하겠다는 의도로 추진됐다.
구는 이를 위해 인도와 차도를 구별할 수 있는 보도블럭을 두 가지 색으로 새 단장했다.
삭막한 도심에 녹지공간을 확보하는 효과를 노려 시민들에게 친근한 수종인 아팝나무 20그루도 심었다. 특히 차없는 거리를 만들기 위해 광산로 인근에 300평 규모의 주차장 두 곳을 조성했다.
사업 취지를 살리기 위해 다양한 홍보도 진행하고 인도 등에 무질서하게 펼쳐 놓은 노상적재와 불법 광고물 정비, 주정차단속을 강화했다.
또 매주 금요일 광산로에서는 지역 민속공연단들이 출연하는 각종 공연과 홍보 등도 시범적으로 실시했다.
물론 사업초기 상인들은 광산구의 사업 제안을 무조건 반기는 분위기는 아니었다. 특히 가로수를 심는 것을 두고도 영업권 방해 문제가 제기되면서 상인들 간에 입장이 갈리는 등 논란이 끊이지 않았다.
결국 상인회는 투표까지 가는 우여곡절 끝에 과반수 찬성으로 사업 추진을 합의했다. 이후 광산구와 상인들은 뜻을 하나로 모으는 등 단합된 모습을 보여줬고 시민들의 호응도 높았다.
그러나 애초 기대했던 사업 효과는 거두지 못하고 산으로 가는 모양새다. 광산구의 미온적인 행정과 상인 간 내부 알력으로 크게 흔들리고 있는 것이다.
이에 따라 7년전 사업을 완료한 지 불과 2개월여 만에 쾌적한 거리조성과 상권회복이라는 이른바 두 마리의 토끼 중 ‘절반의 성공’에 그친 양상이다.
물론 애초 시민들에게 편의를 제공하겠다는 취지는 어느 정도 달성했다는 일각의 평가도 나온다.
그러나 신구 상인들 간의 알력 발생 등 부작용이 속출하고 있다. 외형적으로 깔끔하게 정리된 거리 덕분에 시민들의 발길은 늘었지만 정작 상인들이 내심 바랐던 매출 상승으로는 이어지 못한 탓이다.
매출 부진이 지속되자 사업 추진 당시 광산구의 사업 의도에 협조적이었던 상인들이 하나 둘 떠나기 시작했다. 대신 그 자리에 새로 입주한 상인들은 “자신들이 협조한 사업이 아니었고 불편만 가중된다”면서 불만을 터트리고 있다.
이에 상인회는 주정차 홀짝수제를 요구했고, 광산구는 이를 받아 들여 이를 현재 시행 중이다. 결국 광산구가 두마리 토끼를 잡겠다며 의욕적으로 추진했던 이 사업은 상인들의 불만에 부딪치며 한발 뒤로 물러난 셈이 됐다.
그러자 원래의 부작용이 재연되고 있다. 깔끔하게 정비된 보도블럭에는 불법주차가 버젓이 행해지고, 여유 공간이 될 만한 곳엔 노상 적재가 되풀이 되고 있고 이로 인해 시민들은 불법 주차공간을 피해 다녀야 하는 어려움을 겪고 있다.
주부 안모씨(33세)는 “아이들과 이거리를 통행 하다보면 인도에 적재물과 불법 주정차로 어쩔수없이 차도로 다닐 수밖에 없다”며“자칫 사고라도 날까 걱정이다”고 말했다.
이처럼 사업이 원위치로 되돌아가면서 결국 7년여 동안 헛세월만 보냈다.
문제는 광산구가 미온적인 행정을 펴고 있다는 점이다. 구는 주정차 홀·짝수제 외에는 뽀족한 대책을 내놓지 못한 채 수수방관하고 있다.
또 상황이 이 지경에 이르도록 광산구는 이를 해결하기 위한 대책회의 한번 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져 빈축을 사고 있다.
무엇보다 효율적인 관리를 기대할 수 없다는 점에서 향후 전망을 어둡게 하고 있다.
사업초기 이를 추진했던 미래도시개발사업소 지역특화개발팀은 이미 4년 전에 해체돼 현재는 건설과와 교통과, 도시개발과 등으로 나눠 관리되고 있다. 이 때문에 효과적인 행정지도와 책임소재가 불분명해 애초 사업 목적을 달성할 수 있을지 미지수다.
뚜렷한 책임소재가 가려지지 않기 때문에 민원 발생 당시에만 떠들썩할 뿐 서로 각자 영역만 처리할 뿐 문제의 근본적인 해결은 흐지부지되기 일쑤다.
여기에 상인들의 자기중심적 사고방식도 성공적인 사업 추진의 발목을 잡고 있다는 지적도 있다.
이를 두고 쾌적한 거리문화 조성과 시민의 안전한 보행권 보장, 상인들의 영업권 보장이라는 당초 사업취지 달성이 물거품 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와 7년이라는 긴 시간동안 미온적으로 대처해온 광산구의 안일한 행정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가 높다.
광산구 관계자는 “주민들의 불편함이 없도록 조속한 시일 내의 예산을 편성해 가로수와 도로를 재정비하고 상인들과의 논의를 거쳐 시민들이 보행하는데도 불편함이 없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ilyo66@ilyo.co.kr
-
한전 전주이설 항의민원 거짓답변·강압적 대응 파문
온라인 기사 ( 2021.10.18 22:06 )
-
백신패스 시행 후 목포 코로나 신규 확진자 중 돌파감염 65.7%…백신패스 한계 드러내
온라인 기사 ( 2022.01.12 23:45 )
-
임실군 비료생산업 등록·관리부실…환경오염 원인 제공
온라인 기사 ( 2022.01.20 16: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