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사원의 한 관계자는 지난 2월9일 “4천억원 가운데 북한에 송금된 액수는 2천2백35억원이지만 대북 송금을 위해 6명의 신원불상자가 배서, 인출된 총액은 2천2백40억원이며 차액 5억원은 뒤늦게 현대상선 계좌에 입금됐다”고 말했다. 또한 이 관계자는 “현대상선은 4천억원 가운데 1천억원을 대출 당일 현대건설 기업어음 매입에 사용했다고 밝혔지만 실제로는 9백95억원만 사용됐고 나머지 5억원은 이틀 후인 6월9일 외환은행 서린지점에 개설된 현대상선 계좌로 입금됐다”고 밝혔다.
현대상선이 대북 송금용으로 준비한 2천2백40억 가운데 5억원과 현대건설 기업어음을 사는 데 쓰인 산업은행 본점 발행 수표 2장(1천억원) 중 5억원이 분명치 않은 경로를 거쳐 현대상선 계좌로 ‘뒤늦게’ 입금된 것이다.
한나라당 이성헌 의원은 “현대상선이 지난해 9월 국정감사에서 대북 송금이 문제되자 한 달 뒤인 10월쯤 2천2백40억원 가운데 빼놓은 5억원을 현대상선 계좌에 뒤늦게 채워넣은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 “이 돈을 현 정권 실세가 대북 경협 성사 대가로 받았다는 의혹이 있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한나라당 엄호성 의원은 “왜 뒤늦게 10억원의 수표가 되돌아오는지 이상하지 않은가. 여기에는 두 가지 가능성이 있다. 누군가에게 자금이 건너갔지만 ‘후유증’을 염려해 다시 계좌에 넣었든지 아니면 돈세탁을 하려는 의도였을 것이다. 이 모든 것을 푸는 열쇠는 특검을 통한 계좌추적에 있다. 문제가 되는 수표 65장은 대리급 은행원 2명이 반나절만 고생하면 모두 밝혀지는 간단한 사안”이라고 말하면서 “앞으로 4천억 사건은 대북송금보다 대여 정치자금 의혹에 초점을 맞추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은행권 한 관계자는 문제가 된 5억원에 대해 “이 돈은 지난해 6월8일 아침에 입금된 것으로 안다. 금액은 5억원이 아니라 5억5천4백만원 정도였다. 5억원을 정확하게 수표로 사용한다면 주목을 받을 수도 있었기 때문에 평범한 계좌로 위장하기 위해 끝단위도 복잡하게 했던 것 같다. 당좌수표였기 때문에 다음날 누군가 바로 현금화했을 가능성도 있지만 확인할 수는 없다”고 밝혔다.
한편 현대상선측은 “5억원이 정권 실세에게 전달됐다는 말을 들어본 적 없고 확인해줄 수도 없다”고 밝혔다. [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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