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일 대우조선해양 남문 입구에서 채권단 채무구조조정안 합의를 촉구했다.
12일 업계에 따르면 대우조선이 P플랜 돌입시 예상되는 조선업 경제 붕괴 도미노현상으로 인해 국가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심각 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대우조선은 수주한 110여척의 선박 및 해양플랜트 중 40여척이 계약해지 위험에 노출 될 것으로 예상되며, 기자재 수급문제 등으로 공정이 지연되면 이를 이유로 건조 중인 선박의 계약이 취소되는 상황도 배제할 수 없어, 글로벌 1위 조선소로서의 타격은 상당할 것으로 예상된다.
대우조선해양 관계자는 “대우조선해양은 현재 111척의 선박을 수주잔량으로 보유하고 있으며 계약변경(Change Order)를 포함한 수주잔량 총액은 333여억달러”라며 “계약서상 회생절차 돌입으로 선사가 계약해지를 결정할 수 있는 선박은 90척 내외로 이 중 취소 가능성이 높아지는 선박은 40여척 수준”이라고 설명했다.
이러한 이유로 대우조선 P플랜 돌입시 동남권에 미칠 여파는 경제마비로 이어질 수 있다는 분석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이에, 한국조선해양기자재공업협동조합, 부산조선해양기자재공업협동조합, 대우조선해양 글로벌탑 협의회, 대우조선해양 사내협력사 협의회 등 기자재업계 관계자 60여명은 대우조선 회사채 주요 보유기관들을 방문해, 사채권자 집회에서 대우조선의 채무조정안을 적극 수용해달라는 호소문을 전달하는 이유이기도 하기 때문이다.
이들 기자재업계 관계자는 국민연금공단, 사립학교교직원연금공단, 우정사업본부, 신협중앙회를 방문해 출근시간 및 점심시간에 호소문을 전달하며, 대우조선의 채무재조정 여부에 따라, 대우조선 및 기자재업계 및 협력사 등에 의해 생계를 이어가는 백만 명이상의 경제인구가 생계곤란자로 분류 될 운명에 처해 있다.
대우조선의 P플랜을 두고 볼 수 없다는 김한표의원(자유한국당)은 13일 대우조선 남문입구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자율적 구조조정이 무산되어 P플랜 또는 법정관리가 추진된다면 대우조선해양은 제대로 살아나기 어려울 것”이라 하고 “대우의 법정관리가 낫다는 주장도 있지만 이는 잘못된 판단으로 대우의 몰락은 조선산업의 몰락으로 이어지고, 5만여명의 근로자와 천여개의 협력사 도산으로 이어져 동남권 경제는 경기한파로 이어져 국가 경제적으로 큰 충격에 빠진다”고 역설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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