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에 따라 해수유통에 대한 논란이 재점화될 전망이어서 전남도와 영산강유역환경청이 추진하고 있는 영산강 하굿둑의 해수유통 등을 포함한 연구용역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전남도의회 김탁 의원(목포4)은 23일 열린 313회 임시회 도정질문에서 “정부가 정책감사를 통해 내년까지 처리방안을 확정할 계획이지만 정부에만 맡기지 말고 해수유통, 보 철거, 수문개방 등 영향을 분석해 종합적인 영산강 관리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김 의원은 “4대강 사업으로 영산강 수계 고농도 녹조가 빈번하게 장기간 발생해 피해가 확대되고 있다”고 밝혔다.
김 의원에 따르면 지난 3년간 영산강 녹조는 2014년 3회 18일에서 2015년 4회 52일, 2016년 4회 99일로 매년 발생기간이 늘어나는 등 피해가 장기화되고 있다.
특히 4대강 사업을 전후해 물 흐름이 정체되며 녹조 발생 수질지표인 클로로필-a가 25.8㎎/㎥에서 67.7㎎/㎥로 대폭 증가해 승촌보와 죽산보 구간에 고동도 녹조가 빈번하게 발생하는 등 폐해가 심각한 실정이다.
또 4대강 사업으로 발생된 준설토를 처리하던 중 나주 옥정지구 등지에서 벼 생육부진 등 피해도 함께 나타났다.
여기에 전남도가 영산강 수질개선을 위해 4대강 사업 전후 환경수질조사를 벌이는 등 대책을 강구하고 있지만 보 건설에 다른 물 흐름의 정체와 다원화된 물 관리 체계로 유기적인 대응에는 미흡한 실정이다.
전남도는 영산강 수질개선을 위해 지난 1998년부터 2016년까지 약 1조8천여억원이 투자한 데 이어 올해도 1천590억원을 투자해 나갈 계획이다.
김 의원은 “정부가 정책감사를 통해 내년까지 처리방안을 확정할 계획이지만 정부에만 맡기지 말고 해수 유통, 보 철거, 수문개방 등 영향을 분석해 종합적인 영산강 관리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그는 또 “영산강 수질 개선을 위해 주변 시·군이 참여하는 영산강 유역 행정협의회, 수계관리위원회 등 역할 분담 방안을 정립하고 학계, 환경단체, 도의회 등이 참여하는 영산강 살리기 시·도민 위원회도 구성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김갑섭 전남도지사 권한대행은 “지난 1981년 하굿둑 축조 이후 수질이나 생태계 악화 우려가 지속적으로 제기돼 문제점 진단, 생태복원 방안 마련을 위한 연구 용역을 영산강유역환경청에서 진행 중이다”며 “용역으로 시동을 건 만큼 충분한 의견 수렴을 통해 지역 의견이 (정부 정책에) 반영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답변했다.
그는 또 “연구 용역은 1단계로 내년 6월까지 해수 유통 영향 분석과 환경조사를 진행하고, 2단계로 내후년까지 수질개선, 생태복원 방안을 마련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호남의 젖줄인 영산강의 수질개선을 위해 말 뿐만 아니라 가속 페달을 밟아야 할 때다”며 “도 실·국, 영산강 주변 시·군, 수계관리위원회가 함께 선제적으로 해법을 찾겠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김 의원은 “말뿐 아니라 가속페달을 밟아야 할 때”라며 “도 실·국, 영산강 주변 시·군, 수계관리위원회가 함께 선제적으로 해법을 찾아야 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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