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 의원 “의회 의견 수렴 피했다” vs 광주시 “의회에 4차례 보고”
이에 대해 광주시가 “전혀 사실이 아니다”고 반박하는 등 진실공방이 벌어지고 있다.
김 의원은 지난 24일 임시회 시정질문에서 “광주시가 79억 원에 달하는 도시철도 2호선 기본설계를 준공하면서 의회와 소통 한 번 없이 시장 임기 내 착공이라는 시간에 쫓겨 성급하게 추진했다”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차량 편성 변경은 도시철도 운행계획상 중요한 변경사항으로 이를 변경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의회의 의견 수렴을 거쳐야 하는데 광주시가 차량 선정과 관련해 의회와 불편한 상황을 피해가기 위해 사전에 인지하고도 이를 왜곡시켜 급하게 1단계 기본설계를 준공했다”고 주장했다.
김 의원에 따르면, 도시철도 2호선의 차량은 36편성 72량으로 순환선인 1구간과 2구간, 지선인 효천선까지 포함한 규모이다.
김 의원은 “그러나 광주시 설계에 따르면 36편성 중 2편성만 예비편성이다”며 “광주 도시철도 1호선의 경우 23편성 중 최소 5편성이 예비편성이며, 고무차륜으로 운행하는 부산 4호선도 총 17편성 중 5편성이 예비편성으로 운영 중이다”고 설명했다.
이어 “예비편성은 사고 등 돌발 상황에 대비하기 위한 차량과 경정비, 중정비, 차량청소 등 반드시 필요한 차량이다”며 “국토부 예비타당성조사 표준지침에도 운행 열차소요량의 12%를 예비차량으로 편성한다고 명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 “2015년 중간본 보고서와 2017년 준공된 보고서에서 차량편수를 산출하는 기초 자료인 차량 설계속도, 운행속도 등에 변경이 있었다”며 “이 변경을 통해 차량 소요 편수를 맞추기 위해 왜곡했다”고 주장했다.
김 의원은 “광주시 감사위원회에 따르면 재난 및 안전관리법 및 관련규정에 의하면 상용전원이 정지된 경우 최대 부하전류를 3시간 이상 공급할 수 있는 축전지 또는 발전기 등의 예비전원 설비를 갖춰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는데 도시철 2호선 기본설계는 규정과 다르게 설계됐고, 차량에 전원을 공급하는 정류기의 고장에 대비해 예비 정류기 설치를 권고하고 있다”며 “이는 지난해 9월 광주시 감사위원회의 감사에서 지적한 사항으로 기본설계에 반영했어야 했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광주시는 “기본설계용역 준공 및 실시설계용역 발주계획에 대해 광주시의회 주요업무계획 및 추진상황 보고회에서 총 4회 보고했고, 이후에도 시의회 간담회 등을 통해 설명했다”며 “의회와 소통 한 번 없이 준공했다는 주장은 사실이 아니다”고 반박했다.
차량 편성과 관련해서는 “1단계 기본설계에서 평균속도가 변경돼 6%인 2편성으로 변경됐다”며 “부족한 2편성에 대해서는 2, 3단계 기본설계에서 반영키로 중앙부처와 협의했다”고 해명했다.
광주시 감사위원회 감사에서 지적받은 무정전 전원설비, 전원공급용 예비 정류기 반영과 관련해서는 “실시설계 단계에서 면밀히 검토해 적정한 방안을 강구할 예정이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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