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는 지난 5월 경기도내 시내버스 청소년요금을 기존 성인요금의 80%에서 70%로 추가 인하했으며, 지난 11일부터 청소년요금 할인이 없던 공항버스에 성인요금 대비 30% 할인된 수준의 청소년 요금 제도를 도입했다.
남 지사는 “향후 90만 경기도 청소년들이 연간 약 200억 원에 가까운 교통비를 줄일 수 있게 됐다”면서 “청소년 버스요금 인하의 필요성을 알려 준 경기도의회와 재정부담을 무릅쓰고 과감한 결단을 내려준 버스업체의 결단에 감사를 드린다”고 말했다.
이어 “경기도 버스정책은 버스요금 인하가 끝이 아니다”며 “올해 12월 도내 12개 시군이 참여하는 버스 준공영제로 안전한 대중교통정책을 마무리하겠다”고 덧붙였다.
남 지사는 이를 위해 ▲배차조정 ▲버스기사 4,000명 양성 ▲첨단운전자보조시스템, 후방접근감지시스템 설치 ▲2층버스 확대 ▲광역버스 좌석예약서비스 도입 등을 실현할 계획이다.
우선 배차조정은 운전자 휴게시간 확보를 위한 것으로 올해 서울 5개 주요 거점지를 운행하는 125개 노선을 대상으로 시범적으로 실시할 계획이다.
도는 운행시간이 2시간 40분 이상일 경우 회차지에 정차공간 마련, 운전자 교대 등 휴게시간을 확보하고 미만일 경우 회차지 인근 건물에 화장실을 확보할 예정이다.
휴게시간 보장을 위해 버스기사 수도 확대한다.
경기도에는 2017년 7월 현재 62개 운수업체, 1만531대에 1만7,462명의 버스기사가 있다.
버스 1대당 운전자 수가 1.66명으로 서울시 2.24명, 인천시 2.36명에 비해 부족하다. 도는 휴게시간 확보를 위해서는 버스 운전기사를 2만1,000여 명으로 확대해야 1일2교대가 가능할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도는 올해 시범사업으로 100명을 양성하고 내년부터 연간 1,000명씩 4년간 4,000여 명을 육성할 방침이다.
첨단운전자 보조시스템은 전방 추돌 위험이나 차선이탈시 경보와 진동을 울리는 장치로 운전자의 졸음운전이나 부주의로 인한 사고를 예방하는 첨단장치다.
도는 올해 12억원을 지원해 광역버스 2,400여 대에 장착할 계획이다. 후방접근감지시스템은 버스 후방 안전사고 방지를 위한 장치로 올해 16억원을 지원해 6년 이내 출고된 버스 5,600대에 보급할 예정이다.
또한, 도민들의 편리한 버스 이용을 위해 2층버스 확대와 광역버스 좌석예약서비스 시범사업 등을 추진한다.
현재 33대가 운행 중인 2층버스는 9월 40대, 12월 45대, 18년 3월 25대가 추가 도입 돼 2018년 초 143대로 늘어난다. 도는 앞으로도 입석해소를 위해 광역버스의 20%(423대) 정도를 2층버스로 확대 운행할 계획이다.
광역버스 좌석예약서비스는 모바일 예약전용 앱을 통해 사전 예약하고 요금은 교통카드로 지불하는 시스템으로 출근 시 불필요한 대기시간 단축 효과가 크다.
도는 국토교통부와 공동으로 지난 4일부터 순차적으로 화성 M4403, 용인 8100, 김포 G6000, M6117 등 4개 노선에서 시범 사업을 진행 중이다. 올해 시범운행 결과를 분석해 서비스 노선을 확대할 예정이다.
남 지사는 “최근 3조2천억 원에 달하던 빚을 다 갚아 ‘채무 제로’선언을 하는 등 민선6기 3년차에 접어들면서 경기도 연정이 하나 둘 결실을 맺고 있다”며 “경기도민의 행복을 위해 연정과 협치를 계속하겠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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