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일요신문] 김재원 임병섭 기자 = 바른정당 포항북 당협은 12일 경북 포항시 북구의 포항농협 영일대지점 3층에서 지역에서 논란이 되고 있는 가칭 ‘동빈대교’ 건설에 대한 시민토론회를 열고 노선변경 과정과 주거환경 및 재산권 침해에 대한 의견 등을 수렴했다.
앞서 경상북도와 포항시는 증가하는 교통량에 따른 체증과 지역 브랜드로 성장한 송도 및 영일대 해수욕장간의 원활한 교통흐름 및 관광 활성화를 위한 교량건설 의견이 꾸준히 제기되고 그 필요성에 대해 시민 공감대가 형성되자 2022년 준공을 목표로 교량건설 계획을 확정했다.
그러나 고가교를 이용해 우방비치 아파트 앞 도로로 가칭 ‘동빈대교’를 건설할 예정이어서 주민들은 생활권 침해와 조망권 훼손, 고가교 밑 슬럼화 등을 이유로 반대하고 있다.
특히, 인근주민과 상인들은 당초 제기된 건설안과는 다르게 노선이 결정됐고 다른 도시에서는 주거환경과 자연환경에 부정적 영향을 미쳐 철거하는 고가도로는 문제가 있다며 계획 철회의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이와 관련해 전 포항시장인 박승호 당협위원장은 “지난 2006년 10월 취임 100일을 맞아 송도와 북부(현 영일대) 해수욕장간 타워브리지 건설 계획(차도 해저터널) 등을 발표했다”며 자신은 도로를 송도에서 영일대 해변도로로 연결하려 했다고 질문에 답변했다.
반면, 국토연구원이 현 이강덕 포항시장 재임기간인 2015년 10월 부산지방국토관리청에 제출한 국가지원지방도 20호선(포항효자~상원) 건설공사 기본계획수립연구 최종보고서(안)의 노선대 검토를 보면 ‘관계기관(포항시) 협의 시에도 해안로 접속에 대해 부정적인 의견’이라고 나타나 있어 포항시는 해안도로 접속을 추진하다 우방비치 앞 도로로 의견을 변경한 것으로 보인다.
한편, 포항시는 지난 1993년 송도해수욕장 쪽 도로를 북부해수욕장(현 영일대) 해안도로로 연결하도록 도시계획으로 결정한 바 있으며 지역에서 현안과 관련해 정당이 시민토론회를 개최한 것은 처음으로 알려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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