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산도시철도 위치 및 노선도.
경남도는 지난 23일 국토교통부로부터 양산도시철도 사업계획이 승인됨에 따라 본격적으로 사업을 추진하게 됐다고 26일 밝혔다.
양산도시철도 사업은 사송신도시와 산업단지 조성에 따른 급속한 인구증가에 대비해 교통대책을 선제적으로 마련하고, 친환경 순환교통망 구축으로 도시개발 촉진과 도민편익을 향상시키기 위해 추진된다.
양산시 북정동과 부산시 노포동을 잇는 총연장 11.43km로 부산시 노포역부터 양산시 경계까지 2.1km와 양산시 경계부터 양산시 북정동까지 9.33km 구간에 정거장 7개소와 차량기지 1개소가 들어선다.
해당 사업은 정부로부터 60%를 지원 받는 국고보조사업으로 사업비 5,516억 원이 투입되며, 오는 2021년 개통을 목표로 건설된다.
양산도시철도 사업은 2007년 12월 국토교통부 대도시권 광역교통 기본계획 반영 이후 예비타당성 조사를 거쳐 11년 만인 28일 양산시에서 기공식을 갖고, 본격 공사에 들어간다.
원활한 공사를 위해 전체 사업구간을 4공구로 나눠 추진된다. 1공구와 3공구는 설계부터 시공까지 함께하는 턴키방식으로 진행되며, 2공구와 4공구는 시공사 선정을 위한 입찰이 이뤄질 예정이다.
#전국 최초로 농정 온라인 소통 플랫폼 개설·운영
경남도는 26일부터 전국 최초로 농업분야 정책에 대해 농업인과 소비자 등 도민과의 소통과 협치를 위한 정책토론 온라인 플랫폼인 ‘경남농정1번가’를 도 홈페이지 내에 개설·운영한다.
이번 ‘경남농정1번가’ 플랫폼 개통은 그동안 행정주도의 일방통행식 농업정책 추진에 따른 역동성 부족문제가 도 농업대책위원회의 소통과 공감을 위한 경남농정혁신 활동과정에서 나타난 것에 따라 마련됐다.
도는 농업인, 소비자, 학생 등 모든 도민이 농업정책에 대한 참신한 생각과 새로운 아이디어를 나눌 수 있는 참여와 소통의 열린 공간이 필요하다고 판단, ‘경남농정1번가’를 운영하게 됐다.
경남 농업정책의 온라인 소통 플랫폼인 ‘경남농정1번가’는 인터넷을 통해 도에서 추진하는 다양한 농업정책의 제안·설계·집행·평가의 전 과정을 공개한다.
농업과 농식품에 관심 있는 도민이면 누구든지 참여할 수 있는 기회가 제공돼 농업정책에 대한 제안과 의견을 상시 나눌 수 있다.
온라인을 통해 의견과 제안을 남기고 싶은 도민은 경남도청 홈페이지 ‘도민소통광장>정책참여>경남농정1번가’로 들어와 휴대폰 인증을 통한 간단한 회원가입 절차를 거치면 참여할 수 있게 된다.
도는 ‘경남농정1번가’에서 제안된 도민들의 정책제안과 의견들은 농정국 소관부서의 다각적인 검토과정을 거쳐 향후 도정에 적극 반영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성동·STX조선 구조조정에 따른 긴급 지원대책 마련
경남도는 장기적인 조선산업 불황과 성동조선·STX조선 구조조정 등으로 지역 경제에 어려움을 겪는 도내 시군에 대한 긴급 지원대책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도는 먼저 조선산업 최대 피해지역인 4개 시·군(창원시 진해구, 통영시, 거제시, 고성군)의 고용안정을 지원하기 위해 ‘경상남도 노사민정협의회’ 심의를 거쳐 23일 고용노동부에 ‘고용위기지역’ 지정을 신청했다.
고용위기지역으로 지정되면 최소 1년간 고용유지 특별 지원과 실업급여 60일 특별 연장, 일자리 관련 사업비 우선 지원, 중소기업 창업 및 진흥기금 우선 지원 등의 행·재정적 지원을 받는다.
도는 또한 조선업종 실직자와 재직자, 그 가족의 생계안정과 재취업사업을 지원하는 조선업희망센터(거제, 창원)가 오는 6월 30일로 운영기간이 종료됨에 따라 조선업 불황이 지속되는 사정을 고려해 1년 추가 연장을 고용부에 건의했다.
성동조선 구조조정에 따른 실직자 대책 마련을 위해 통영지역에 조선업희망센터 추가 설치도 요청했다.
조선산업 우수 기술 퇴직인력 재취업 사업 확대를 위해 긴급 국비 지원도 건의해 이번 정부 추경에 18억 원을 확보할 예정이고, 향후에도 지속 확대 지원을 건의했다.
성동·STX조선 협력업체와 통영지역 소상공인의 경영안정을 위한 금융지원 방안도 마련했다.
먼저 2016년 이후 성동조선 매출실적이 있는 도내 업체 경영안정자금 지원한도를 5억 원에서 8억 원으로 확대하고 상환기간도 1년 연장했으며, 기업 부채비율과 상관없이 지원이 가능토록 했다.
도내 소재하는 조선협력업체의 경우 5억 원 한도 내 추가 지원이 가능토록 했다.
또한 통영지역 소상공인 정책자금 사용자의 경우, 상환기간 및 이차보전 기간을 각각 1년간 연장하고, 신용보증 만기도래업체는 상환 없이 1년 유예키로 했다.
정부 조선업종 특례보증 소진 시 도 자체 특례보증 시행도 검토키로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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