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일요신문] 김장수 기자 = # 경기도, ‘지역사회보장조사’ 실시 … 도 정책 수립 기초자료 활용
경기도가 ‘제4기(2019년~2022년) 지역사회보장계획’ 수립을 위해 25일부터 6월말까지 지역사회보장조사를 실시한다.
이번 조사는 사회보장 실태를 진단하고 문제 해결의 우선순위 및 복지서비스 수요를 전망하기 위해 마련됐다.
경기도 31개 시·군 공동으로 추진하며 경기복지재단이 총괄책임, 조사는 전문 업체인 ㈜한국갤럽조사연구소가 맡는다.
조사 대상은 경기도민 2만6000여 가구이며 복지영역뿐 아니라 보건, 교육, 고용, 문화, 주거, 환경 등 지역 내 주민들의 일상생활과 밀접한 영역을 중심으로 조사할 계획이다. 조사방식은 전문조사원이 가구를 방문해 200여개 항목에 대한 면접 설문조사를 진행한다.
특히 이번 조사에는 복지부가 제공하는 전국 통일의 조사표를 기본으로 해 도와 시군의 현안을 파악할 수 있는 내용이 추가됐다.
도는 조사과정에서 지역주민의 사회복지욕구 및 지역사회보장협의체 등 주민참여과정에서 도출된 의견을 최대한 반영할 계획이다.
경기복지재단은 지역사회보장조사 결과를 토대로 9월말까지 제4기 지역사회보장계획 수립을 완료할 예정이다. 사회보장 수요 및 공급자원을 파악해 도민이 공감할 수 있는 정책 기반을 마련하고, 경기도 특성에 맞는 자체사업을 개발할 계획이다.
한편 지역사회보장계획은 2006년 제1기 계획 수립이후 올해 4회째를 맞이했다.
라호익 경기도 복지정책과장은 “이번 제4기 지역사회보장계획 수립을 위한 지역사회보장조사는 경기도에서 처음으로 표준화된 설문지를 통해 31개 시․군의 복지 욕구 및 복지 환경 등 실태에 대한 비교분석이 가능하다는 점이 그간의 조사와의 차별화 된 점”이라며 “그동안 경기도가 지속적으로 추진해온 시·군 간 복지서비스 수준의 격차를 해소할 수 있는 구체적 방안도출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강조했다.
# 경기도, 올해 ‘거리로 나온 예술’ 공연 1330회 진행 … 750개 단체 무대 올라
경기도가 이르면 5월부터 연말까지 도내 27개 시군을 대상으로 ‘거리로 나온 예술’ 공연을 총 1330회 진행한다.
도는 거리로 나온 예술 공연을 위해 올해 20억 원의 예산을 투입해 음악, 춤, 마술, 연극 등 750개의 공연단체를 선정했다.
2013년부터 시작된 ‘거리로 나온 예술’ 공연은 도내 소재 아마추어 예술인 및 동호인들이 거리ㆍ공원 등 다중밀집장소에서 음악, 무용 연극, 다원예술 등 다양한 장르의 공연예술 활동을 하는 사업이다.
전문무대에 서기 힘든 아마추어예술인이나 인디뮤지션들에게는 공연 활동 공간과 기회를, 도민에게는 쉽고 재미있는 공연 콘텐츠를 가까운 장소에서 즐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공연은 경기도내 15개 시·군을 시작으로 지난해까지 27개 시·군으로 확대됐다.
특히 올해는 시ㆍ군별로 거리공연 집중운영 장소를 선정해 공연할 방침이다. 이를 통해 지역주민 상인회 및 자치구와 협조체제를 구축하고 단순한 공연활동을 넘어서 예술 거리 형성 및 도시재생 방안으로 주변 거리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지난해에는 ‘거리로 나온 예술’ 활동에 877개 공연단체가 참여해 1,313회의 공연을 펼쳤으며 20만 여명이 관람했다.
경기도 관계자는 “마술, 퓨전음악, 팝페라, 색소폰, 디제잉, 택견공연 등 쉽고 다양한 콘텐츠로 도민에게 가장 가까운 거리에서의 문화 활동인 ‘거리로 나온 예술’ 사업을 통해 도민 누구나 일상에서 문화예술을 즐기고 참가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 경기도, 1인 크리에이터 아카데미 상반기 교육생 모집
경기도가 주최하고 경기콘텐츠진흥원이 주관하는 ‘경기도 1인 크리에이터 아카데미’가 오는 5월 6일(장르특화 13일)까지 교육생을 모집한다.
지난해에 이어 두 번째로 진행되는 이번 아카데미는 현직에서 활동하는 크리에이터의 역량강화를 위한 전문 교육프로그램으로 양띵, 김이브 등 유명크리에이터를 보유한 MCN 전문기업 트레져헌터가 맡아 운영한다.
교육은 채널을 보유한 크리에이터를 대상으로 진행되며 초보 크리에이터를 위한 기초과정인 입문반과 중급 크리에이터를 위한 장르특화반으로 운영된다.
장르특화반에서는 뷰티, 게임, 라이프스타일, 커머스 등 최근 인기 있는 4가지 장르에 대한 심화 교육이 이뤄질 예정이다.
입문반은 1, 2기 각 15명, 장르특화반은 3개 과정 각 10명 등 총 60명을 모집하며 광교경기문화창조허브와 판교 경기문화창조허브를 주요 교육장으로 2~3개월간 진행된다. 7~8월에는 추가로 하반기 과정 60명을 모집할 예정이다.
우수 수료생은 크리에이터 소속 계약 등 취업연계를 지원하며 1인미디어 크리에이터 2급 자격시험에 응시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해 보다 전문성을 갖춘 크리에이터로 활동 할 수 있도록 전적으로 지원할 방침이다.
경기도 관계자는 “동영상 소비가 확대되면서 새로운 창작 분야로 떠오른 영상 크리에이터를 체계적으로 양성하고 일자리를 창출하기 위해 아카데미를 추진하고 있다”면서 “제작지원, 글로벌 유통지원 등 1인 크리에이터의 지속 성장과 생존을 위해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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