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백화점 광복점 지하 1층 아쿠아몰에 추석을 앞두고 인기 선물세트 상품을 진열해 선보이고 있는 모습.
[부산=일요신문] 박영천 기자 = 부산지역 롯데백화점은 추석선물세트 판매에 본격 돌입해 오는 22일까지 전 상품군에 걸쳐 진열판매 행사에 나선다고 7일 밝혔다.
지난달 진행했던 사전예약판매에서 갈비, 정육, 청과, 건강, 생필품 등 대부분의 상품군이 두자리수 이상 신장을 기록하며 지난해보다 매출이20% 이상 증가함에 따라 올 추석 선물세트 본 행사에 대한 기대감도 한껏 높아지고 있다.
무엇보다 올 추석은 김영란법 개정으로 선물 상한액이 5만원에서 10만원 이하로 상향됨에 따라 수요가 몰릴 것으로 예상되는10만원 이하 실속형 선물세트 확대를 비롯해 상품 구성도 다양화하는 등 지난 추석보다 물량을 20% 이상 늘렸다.
특히 올 추석에는 고객들의 다양한 수요에 맞춰 품목과 구색을 대거 늘린 것이 특징이다. 가격 대비 품질과 만족을 중시하는 가성비, 가심비 선물세트부터 품격 있는 가치 중심의 고가 선물세트, 생산자 직거래 선물세트, 1인 가구를 위한 소포장 선물세트와 이색 선물세트 등 사회적 이슈 및 트렌드를 반영한 다양한 선물세트로 구성했다.
주요 상품을 보면 한우의 경우, 생산자들과의 사전계약을 통해 10만원대 실속 선물세트를 3만 세트 이상 준비했고, 수산 선물세트는 굴비, 전복에 집중된 수산 선물세트에서 벗어나 장어, 자연산 대하, 고등어, 문어, 연어 등 어종을 확대했다.
또 취향대로 다양하게 구성한 혼합 선물세트 품목도 늘렸다. 한우와 육포, 한우와 더덕을 결합한 한우 혼합세트, 원하는 과일만 골라서 구성하거나 국산 과일과 수입 과일을 혼합한 선물세트 등도 새롭게 마련했다.
프리미엄 선물세트도 강화해 한우, 청과, 와인 등 상품군별로 최고급 상품으로 구성한 ‘프레스티지 L’ 선물세트의 물량을 전년대비 20% 이상 증가한 1만 세트를 준비했다.
1++등급 중에서도 최상위 등급으로 구성된 프리미엄 한우 세트인 ‘L - No.9세트’의 경우 135만원에, 영광 법성포 굴비세트는 250만원에 선보인다.
더불어, 고객 신뢰도 제고와 국산 농축산물 소비 촉진을 위해 정육, 청과, 굴비, 멸치, 수삼, 홍삼농축액 등 국산 농·축산물을 원재료로 50% 이상 사용해 가공한 10만원 이하 선물세트 상품에 농식품부 발행 ‘국산 농·축산물 스티커’를 선물세트에 부착해 선보인다.
또한 환경보호를 위한 자원 재활용에도 힘써 정육의 경우, 유색 스티로폼 대신 백색 스티로폼 생분해 소재와 재활용이 가능한 보냉 가방, 굴비는 스티로폼 대신 종이케이스로 변경, 확대했다.
선물 구매고객 대상으로 7일부터 22일까지 다양한 사은행사도 펼친다. 20만원에서 1천만원 이상 선물세트 구매시 5%, 건강 상품군 20/40만원 이상 구매시 1/2만원, KB국민/NH농협/우리카드로 식품/잡화 상품 30만원 이상 구매시 7%, 롯데백화점 롯데카드로 식품 추석선물세트 단일브랜드 30만원 이상 구매시 7% 등 다양한 롯데상품권 사은행사를 진행한다.
한편, 올 추석 선물 트렌드는 김영란법 가액 상승으로 정육과 수산 등의 상품 수요는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고, 청과의 경우는 폭염 피해 등의 영향으로 소폭 가격상승 요인이 있지만 물량확보를 통해 최대한 전년 수준으로 맞출 계획이다.
가격변동이 크게 없는 건강과 가공-생필품은 가족 중심의 선물세트 비중 확대와 경기에 따른 실속형 선물세트 증가가 예상되는 등 전체 선물세트 매출이 지난해보다 두자리수 이상 늘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임태춘 롯데백화점 식품부문장은 “올 추석은 김영란법 선물 상한액 상향과 사회적 이슈와 트렌드를 반영해 선물세트를 구성했다”며 “실속선물에서부터 명인명장, 생산자 직거래, 프리미엄, 1인 가구를 위한 소포장 선물세트 등 구색과 물량을 대거 늘려 준비해 추석선물세트 매출의 기대감이 크다”고 말했다.
ilyo33@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