같은 조사에서 전국 시도교육감의 긍정평가 전국 평균이 7월 45.2%, 8월 44.8%, 9월 44.9%였던 것에 비교해 상당히 낮은 수치다. 특히, 지난 지방선거 당시 조 교육감이 획득한 득표율 46.6%에도 미치지 못하는 초라한 성적표다. 이는 또한 ‘지지확대지수’로 연결돼 7월 73.8점, 8월 84.1점, 9월 86.9%로 매달 조금씩 상승하고는 있지만 역시 전국평균에는 크게 미치지 못한다.
7월~9월 전국 17개 시·도 교육감 직무수행 평가 조사 결과 그래프. 자료제공=리얼미터
‘지지확대지수’란, 임기 시작시점의 지지율인 선거득표율을 기준으로 해당 월의 긍정평가가 상승하거나 하락한 정도를 비율로 나타낸 것으로 지지확대지수가 100을 상회하면 임기 초에 비해 지지층을 확대했고, 100을 미달하면 지지층을 잃었음을 의미한다. (조사와 관련한 상세내용은 리얼미터 홈페이지 참조)
결국 ‘조희연표 서울교육’이 시민들의 공감을 얻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특히, 1기 막바지였던 올 초 대체로 10위 이내의 성적을 기록했던 것과 비교해도 2기 임기 초반 성적은 낙제 수준이라는 평가다. 2기 임기 초부터 터져 나온 각종 사건사고의 영향이 크다.
지난 9월 온 국민의 가슴을 쓸어내리게 했던 상도유치원 붕괴 사고를 비롯해 S 여고 시험지 유출 사건, 특수학교 장애학생 폭행사건 등 서울시교육청 관할 학교에서 벌어진 각종 사건사고에 대해 시교육청의 대응이 미흡했다는 지적이다. 여기에 더해 ‘학력, 학습권, 교권’ 등 학습적 측면의 이슈보다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두발자유화를 비롯한 비학습적 측면의 이슈 부각이 학부모들의 불안감을 키워 긍정평가가 저조한 원인으로 작용했을 수 있다는 분석이다.
따라서, ‘조희연표 서울교육’이 시민들의 공감 속에 제대로 뿌리내리기 위해서는 공감과 소통을 통해 정책에 반대하는 시민들을 설득하고 불안해하는 이들의 불안감을 해소해주려는 노력이 강화돼야 한다는 진단이 나온다.
# “교육감은 정치인 아냐. 우리의 일을 할 뿐”
# “시민들이 공감하지 못하는데 잘 되겠나?”
반면, 일선 현장에서는 교육정책을 시민들에게 알리고 공감하기 위한 노력이 절실하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교사 A 씨는 일요신문 기자와 만난 자리에서 “조희연 교육감의 교육정책은 제대로 시행된다면 서울교육에 일대 혁신을 가져올 수 있는 것들이 많다. 물론, 무리해 보이는 정책들도 있다”며 “그런데 시민들, 좁게는 학부모나 우리 교사들도 잘 모르는 부분이 많다”고 지적했다. 이어 “제대로 된 합의의 과정을 통한 공론화가 이루어지지 않으니 진영논리에 따라 찬반이 나뉘고 갈등이 초래돼 조희연 교육감의 직무능력에 대한 시민들의 평가가 낮은 것 같다”고 안타까움을 나타냈다. 그러면서 “구슬이 서 말이라도 꿰어야 보배가 아니겠느냐”며 “시민들이 알지 못하고 공감하지 못하는 정책은 결국 실패할 수밖에 없다”고 시민소통 강화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시민들 역시 좀 더 많은 정보의 제공을 주문했다. 고등학생 자녀를 둔 한 학부모는 일요신문 기자를 만난 자리에서 “서울교육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이 무엇이냐”는 질문에 “S 여고 시험지 유출 사건, 상도유치원 붕괴 사고, 특수학교 장애학생 폭행 사건 등이다”라고 대답했다. “정책적인 부분에서 생각나는 것은 무엇이냐”는 질문에는 “두발자유화”라고 짧게 대답했다. 결국 소통과 공감의 부재로 공감을 얻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한편, 이번 조사는 9월 28일부터 30일까지 사흘 동안 유·무선 임의전화걸기 자동응답 방식으로, 전국 19세 이상 광역시도 주민 8500명(시도별 500명)을 대상으로 실시했고, 통계분석은 2개월 이동(rolling) 시계열 자료분석 기법에 따라 1만 7000명을 대상으로 했다. 광역 시도별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3.1%p, 응답률은 5.1%이다.
박봉민 기자 ilyo11@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