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 의원, 공항사업보다는 “대형쾌속선이나 기존 배편 증편 검토해야”
- 헬기 등으로 이동하는 방안과 의료시설 강화, 위그선 취항시키는 방안도 제안
[대구·경북=일요신문] 최창현 기자 = 울릉공항 건설사업과 관련, 사업비 증가와 필수분야 예산 삼감 등으로 공항안전에 문제가 있다는 지적이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김정호 의원(경남 김해시을)은 16일 경북도 국정감사에서 경북도가 추진하고 있는 울릉도 공항사업에 대해 공사추진 및 안전성에 문제를 제기했다.
경북 울릉군 사동항 일원에 추진 중인 공항사업은 활주로 1.2km, 50석 내외 항공기가 운항하는 공항이다. 사업시행자이자 사업승인기관인 부산지방항공청이 사업비 5755억원, 사업 기간 2014~2020년 계획으로 추진하고 있다.
김정호 의원
김 의원에 따르면 부산지방항공청의 울릉도 토사분석 자료를 검토한 결과, 기존 계획했던 가두봉 절취량의 77%가 사용 부적합으로 나왔다.
이에 따라 당초 계획상 울릉도 내에서 확보가 가능하던 사석량이 352만㎥에서 80만㎥로 감소했고, 필요한 사석 부족분 167만㎥을 육지에서 조달해야 하는 상황이다. 더욱이 울릉도 공항예정지는 수심이 46.7m로 깊어 사석이 유실돼 수심구간 호안단면을 박스 상자형 공법으로 바꾸어 콘크리트 박스를 끌고 가서 수심 깊이 침수시키는 ‘케이슨식 공법’을 써야 할 상황이라는 것이 김 의원의 주장이다.
이로 인해 자연히 총사업비도 570억원이 증가했다. 증액내용을 보면 부지조성 공사비가 633억원이 증가했으며, 호안공사비도 1543억원이 늘어났다. 또한 울릉도 자체의 흙깍기량 감소로 인해 910억원이 감소했는데, 총 사업비가 570억원이 증액된 것은 공항시설에 꼭 필요한 예산항목들을 삭감했기 때문이다고 지적했다.
그는 “항행안전시설의 경우 무려 29억원, 에어사이드 시설 41억원, 설계비 15억, 감리비 15억원 등을 삭감한 결과이다. 더욱 심각한 것은 울릉공항이 시계비행시설이라는 사실”이라고 밝혔다.
김정호 의원은 “천혜의 자연을 자랑하는 울릉도의 자연을 훼손하고 국가재정을 낭비할 수 있는 공항사업보다는 대형쾌속선이나 기존의 배편을 증편하고 헬기 등을 통해 이동하는 방안과 의료시설을 강화하고 개발 중인 위그선을 취항시키는 방안”을 제안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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