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대구국제섬유박람회 개막식 (사진=대구시 제공)
[대구=일요신문] 김성영 기자 = 국내 최대 규모의 ‘2019 대구국제섬유박람회(PID)’ 와 ‘2019 대구패션페어(DFF)’가 6일 대구 엑스코에서 동시에 열렸다.
올해 18회째인 PID는 국내·외 315개사 섬유업체와 22개국 200여명의 해외바이어가 참가한 가운데 이날 개막식을 시작으로 8일까지 3일 간 비즈니스 대장정에 들어간다.
㈜효성, 영원무역 등 대기업을 비롯해 덕우실업, 원창머티리얼 등 주요기업들과 한국섬유마케팅센터(KTC), 대구섬유마케팅센터(DMC), 경기섬유마케팅센터(GTC) 회원사 등 섬유 생산기업들이 대거 참가했다.
해외업체로는 중국, 인도, 대만, 일본 등 12개국에서 118개사가 참가하면서 역대 최대 규모의 국제 전시회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해외바이어는 중국의 란디(LANDI), 에스에스비비안(S.S VIVIAN), 핑크마리(PINK MARY), 에소미노(AESOMINO)등 북경, 상해, 항주, 심천 등 주요도시의 패션의류브랜드, 일본의 섬유무역 종합상사로 유명한 이토츄(ITOCHU), 미쓰비씨 상사(MITSUBISHI)의 섬유파트 구매 담당자 등 다수가 이미 방문을 확정지었다.
베트남 섬유의류협회(VINATEX)에서는 베트남 내 영향력이 높은 패션브랜드인 밸라모다(BELLA MODA), 에이치노스(HNOSS), 센서리얼(SENSORIAL) 등의 대표단을 인솔해 상담을 진행한다.
터키, 쿠웨이트, 두바이 등 중동권의 핵심 거래 바이어인 코톤(KOTON), 볼텍스(VOLTEX) 코말(KOMAL TRADING)도 한국 거래처를 직접 찾아온다. 이외 태국, 말레이시아, 폴란드, 덴마크, 러시아 등 아시아권 및 유럽 동구권의 신흥 바이어를 포함, 22개국 유력 바이어가 대거 참가한다.
권영진 대구시장이 6일 엑스코에서 열린 2019 대구국제섬유박람회 개막식 후 전시부스를 둘러보고 있다. (사진=대구시 제공)
국내 바이어로는 신성통상, LF, K2 코리아, 신원, 이랜드그룹, 형지패션 등 국내 메이저 브랜드 및 스포츠 브랜드와 동대문종합상가를 중심으로 하는 내수 바이어들도 참가해 참가업체들과 상담한다.
권상택 대구시 섬유패션과장은 “이번 박람회는 4차 산업시대에 소재, 디자인, OEM/봉제, On-Off 라인 마케팅까지 동·이업종 간 협업과 연계를 통한 새로운 마케팅 플랫폼 ‘small 동대문’, ‘FUTURE TEX G4.0 플랫폼’관 등을 통해 섬유패션산업의 새로운 마케팅 패러다임을 제시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혁신적인 섬유, IT, 패턴·봉제, 웨어러블 테크놀로지, 패션 라이프스타일 융합과 네트워크 강화를 통해 새로운 비즈니스 개발을 촉진하기 위한 플랫폼 제안으로 글로벌 시장 유통망을 확대하고자 한다”고 덧붙였다.
올해 14회째인 ‘2019 대구패션페어’도 같은 날 동시 개최된다. DFF는 210개사 100여명의 패션업체가 참가하는 국내 최대 패션 비즈니스 전시회다.
이번 전시회에서는 3일 간 디자이너의 콜라보레이션 패션쇼인 2019 직물과 패션의 만남전(TeFa SHOW 2019) 과 2019 글로벌 섬유비전포럼(TEXFO), 2020 S/S 트렌드 세미나, 렌징코리아 기술정보세미나, 섬유체험관, 패션쇼 등 다양한 행사가 펼쳐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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