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청
정영준 기획조정실장은 총괄보고를 통해 부처별 업무보고에서 나타난 주요 정책과 중점 투자 방향을 소개하고 정부 정책에 대한 대응전략을 보고했다.
내년 정부안에 최대한 국비 반영을 위해 실·국 중심의 선제적·전략적 대응과 일몰사업으로 중단된 R&D 분야에 대해서도 재기획을 통한 신규 사업 발굴, 시민이 체감하고 공감할 수 있는 미세먼지 저감, 안전, 일자리 창출 분야 사업 발굴 방안에 대한 보고도 있었다.
특히, 주요사업 국비 확보 방안으로 쟁점사항 정부예산 심의 시작 전 모든 행정절차를 마무리해 예산반영 걸림돌을 사전 해소하는 방안이 중점 논의됐다.
내년 대구시 주요 국비사업은 ▲클린로드 시설 확대설치(총사업비 210억원) ▲전기자동차 구매지원 및 전기이륜차 보급(총사업비 4696억원) ▲스마트 선도산단 조성(총사업비 1000억원) ▲5G기반 첨단 제조로봇 실증기반 구축(총사업비 495억원) ▲자율주행자동차 규제자유특구 재정지원(총사업비 182억원) ▲공공시설물 내진보강(총사업비 622억원) ▲상화로 입체화(총사업비 2856억원) ▲대구산업선 철도건설(총사업비 1조2800억원) 등 신규사업 62건(2724억원)을 내년도 정부예산에 반영시키기로 했다.
또 ▲미세먼지 저감 사업 등 시민이 체감하고 공감하는 사업 ▲스마트시티 등 5+1 미래산업 ▲도시재생 뉴딜사업▲도시철도 엑스코선 예타 통과 등 지역의 굵직한 현안사업은 정당별 예산정책협의회, 지역 국회의원 연석회의 등을 열고 국회차원의 협력과 지원을 최대한 이끌어 내기로 했다.
이를 위해 지난 1월부터 가동 중인 국비확보 TF팀을 중심으로 적극적인 예산 확보 활동을 전개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권영진 시장은 “내년도 국비 여건이 녹록치 않은 상황이므로 한발 더 움직이는 치열한 노력이 요구된다”고 강조하고 “미래성장 동력확보, 일자리창출 및 시민체감형 사업을 적극 발굴해 정부 편성 단계에서부터 국비가 반영 될 수 있도록 할 것”을 당부했다.
한편, 내년도 정부예산은 4월말까지 중앙부처에 신청하고, 기획재정부가 정부예산안을 마련해 9월 2일까지 국회에 제출하면 국회 심의·의결을 거쳐 확정된다.
#일자리 창출 본격 시동···올해 고용률 65.1%, 취업자수 114만3000명 목표
대구시와 고용 관련 기관·단체들이 27일 한자리에 모여 올해 지역 고용목표 달성을 위한 대책회의를 갖고, 핵심사업 논의와 유관기관 사업을 공유한다.
이번 회의는 민선 7기 첫 일자리 대책회의로, 최근 대구 고용률이 2014년 64.3%를 기록한 후 2017년 65.0%까지 꾸준히 상승하다 지난해 64.2%, 올해 2월 63.4%까지 떨어지고 있는 데 따른 것이다.
지난해 시행된 최저임금 등 급격한 고용정책 변화와 올해 낮은 경제성장률(대구 1.7%, 대경연)과 경기 둔화 등을 감안할 때 고용상황은 더욱 더 악화 될 전망이다.
이에 대구시는 2017년 고용률 65.0%까지 회복한다는 목표로 현재 고용 상황을 개선하기 위한 일자리 대책을 마련하고, 고용목표 달성을 위해 모두 221개 사업에 1조 5000억원을 투입, 일자리 10만개를 창출한다는 계획이다.
먼저, 민간부문 일자리 4만2000개를 새로 창출하기 위한 기업의 고용시책을 지원하고, 일자리 복지안전망 차원에서 5만8000개 일자리를 지원해 지속적인 일자리 유지 정책을 추진한다.
2019년 일자리창출내역 (자료=대구시 제공)
일자리 정책 실효성을 위해 ▶산업, 기업, 고용 등 3대 경제혁신을 통한 대구형 청년일자리 창출 사업을 본격화하고 ▶완성차 판매부진 여파에 따른 지역 자동차 부품업계 활력 제고 방안 강구와 ▶최저임금 영향을 가장 많이 받고 있는 소상공인 경영부담을 완화하기 위한 금융지원과 컨설팅 및 일자리 지원 사업 등 청년층·자동차부품·소상공인 3개 분야 핵심사업을 중점 추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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