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산시 수서로 일원 무허가 추정 야적장에서 준설포를 선별을 하고 있는 모습.
[부산=일요신문] 정민규 기자 = 부산시 다대포해상공원의 자연경관을 해치는 썩은 흙(준설토)을 제거해 아름다운 해안을 만드는 사업을 펼치는 과정에서 일부 운반업자가 모래로 판매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부산시의 대표적인 다대포해상공원은 명성에 맞는 자연경관을 가져 시민들이 많이 찾는 명소로 유명해 관할지자체는 관리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강하구에서 밀려온 썩은 흙으로 얼룩진 해상공원을 다시 아름다운 공원으로 만들기 위해 관할 지자체는 예산을 투입해 정화작업에 나서고 있다.
특히 정화작업 중 발생한 썩은 흙을 처리하기 힘들자 고화처리라는 신기술을 활용해 모래와 유사한 일반 토사로 재생시켜 처리하고 있다.
재처리된 토사는 환경에 영향을 미치지 않은 친환경 물질로 재탄생돼 일반적인 모래로 착각할 정도로 우수하다. 모래로 판매가 가능할 정도다. 이러한 점을 악용한 일부 운반업자가 준설토를 빼돌린 것이다.
운반업자는 25t 덤프트럭당 7만원을 받는 조건으로 계약하고 지정된 사토장으로 가는 척하다가 1시간 이상 떨어진 양산시 수서로 375번지에 자리한 무허가로 추정되는 골재선별장으로 옮겼다.
운반업자는 덤프트럭이 하루 일대가 60만 원인데 시공사로부터 7만원을 받고 최대 4번 운행할 경우 28만원을 벌게 된다. 기름값 20만원 정도 지출하면 하루 8만원을 벌게 되는 셈인데, 추가 비용이 발생하지 않으면 어느 누구도 절대로 일을 하지 않는다는 것이 업계의 정설이다.
제보자에 따르면 양산시 골재선별장으로 도착하면 대당 25만원을 선별장에서 지급받는다. 하루에 3~4회만 운반해도 덤프트럭 하루 일대가 나온다는 것이다.
양산시 골재선별장은 덤프트럭이 하루 300대 가량 드나든 것으로 전해졌다. 게다가 집하된 유사 모래는 세척처리도 거치지 않은 채 염분이 다량 함유된 상태로 선별장치를 이용해 일반 모래와 섞어 정상적인 모래로 판매됐다.
다대포해상공원공사 관계자는 “운송업체와 정상적으로 계약해 생곡외 2곳으로 토사를 운반하는 것으로 되어 있다. 양산으로 운송하는 것은 전혀 몰랐고, 해명을 하기 위해 운송업자에게 따지니 임시야적장이라고 답했다”며 “운송업자를 제대로 관리하지 못해 물의를 빚어 죄송하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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