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짜뉴스 등 통해 여론몰이 시도” 반발…시민대책위 수원시청 앞 1인시위 나서
2017년 2월 16일 화성시 우정읍 화옹지구 일대가 수원군공항 예비이전후보지로 선정되면서 화성시와 수원시의 갈등이 심화됐다. 예비이전후보지 선정 이후 수원시는 군공항 이전 담당 부서를 상시기구(군공항이전추진단→ 군공항이전협력국)로 개편했다. 올해 3월 수원시의회도 서수원 호매실 지역 주민들이 반대했던 화성 함백산 메모리얼파크 건립을 지원하는 의사를 표명하기도 했다. 하지만 이런 모습과는 달리 화성시는 화성시민의 분열을 조장하는 움직임이 있다고 보고 있다.
지난 4월 수원에 소재한 한 신문은 ‘화성주민 60% 군공항 이전 반대…열화우라늄탄 133만 발 인지는 부족’이라는 제목의 기사를 내보냈다. 본문에는 군공항과 인접한 진안·병점·반월에서는 이전을 찬성하는 응답이 61.8%로 반대 30.5%보다 두 배 이상 높고 수원화성군공항 탄약고에 보관 중인 ‘열화우라늄탄’에 대한 인지가 부족했다는 등의 내용이 담겨있다.
화성시는 이같이 지역별로 찬반을 나누거나 열화우라늄탄 인지 여부를 묻는 조사가 화성시민의 분열을 조장하고 탄약고의 위험성을 강조하려는 의도가 있었을 것으로 추측한다. 해당 조사와 달리 화성시가 전체 시민을 대상으로 실시한 여론조사에서는 70.1%라는 화성시민의 압도적인 반대 의사가 드러났다.
특히 화성시는 탄약시설에 대한 위험성 논란은 국방부의 답변서를 통해 안전성 논란을 일축했다. 국방부는 수원 제10전투비행장 탄약 저장시설에 보관 중인 모든 탄약은 ‘탄약 및 폭발물 안전관리 규정’과 절차에 따라 주기적인 점검을 수행해 안전하게 관리 중이며, 사용기간이 지난 탄약은 지속적으로 폐처리를 실시하고 있고 저장 중인 모든 탄약은 해당 화기에서만 발사가 가능하며, 외부 충격이 없는 상태에서 내부에서의 부품부식으로 폭발할 위험은 없다는 답변을 화성시에 보낸 바 있다.
이외에도 화성시는 경기남부권 신공항 추진 주장도 군공항 이전을 위한 여론몰이로 볼 수 있다고 지적했다. 올해 4월 한 언론은 2030년이 되면 국내 항공수요의 80%를 흡수하는 인천공항과 김포공항이 포화상태에 이르고 국토부도 ‘인천공항과 김포공항의 초과수요를 흡수할 제3의 민간공항 건설이 필요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는 기사를 냈다. 민간공항 추진설은 수원군공항 이전을 바라는 쪽에 유리한 이슈다.
하지만 국토부는 4월 24일, 제5차(2016~2020) 공항개발 중장기 종합계획에서 2030년 인천공항과 김포공항의 여객 수용능력이 포화상태에 이른다고 예측한 바가 없으며 경기남부에 민간공항 건설을 검토한 바가 없다고 즉각 부인했다.
국토부의 부인에도 경기남부 민간공항 추진 가짜뉴스 등이 퍼지는 것에 대해 군공항 이전을 반대하는 화성시와 시민들은 불만을 품고 있다.
지난달 10일부터 화성시 ‘범시민대책위원회’는 수원군공항의 화성 이전을 전제로 한 민간공항 여론조사를 강력히 규탄하기 위해 수원시청 앞 1인 시위 돌입했다. 범대위는 지난 4월 수원시와 경기도시공사를 상대로 수도권 남부 민간공항 건설 타당성 사전검토 용역 결과의 전면 백지화와 책임 있는 조치도 요구했다.
범대위는 수원군공항 이전사업은 수원시 도시개발 사업이자 소음피해 해결이 목적이며 이를 국방력 강화라는 안보 문제로 사실을 호도하고 있으며, 화성시 동‧서부 시민 간 갈등을 유발하는 부도덕한 홍보 정책이자, 예비이전후보지 선정 과정에서 수원시가 사전에 화옹지구를 예비이전후보지로 검토해 국방부에 건의했음이 이전건의서를 통해 밝혀졌다며 객관성과 공정성이 상실됐다고 강하게 비난했다.
화성시 역시 화성시민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일방적으로 화옹지구가 예비이전후보지로 선정돼 지역 간 갈등이 조장된 만큼 이전사업의 즉각적인 중단을 요청하고 있다. 화성시는 원점에서부터 대화를 통해 진정한 상생을 도모하자는 입장이다.
김장수 기자 ilyo22@ily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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