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파이더맨: 파 프롬 홈’ 공식포스터
올 7월 한국영화 관객 수는 7월 기준으로 2008년 이후 최저치인 334만 명을 기록했는데, 이는 전년 대비 38.0%(205만 명↓) 감소한 수치이다. 7월 한국영화 매출액은 전년 대비 42.7%(189억 원 ↓) 줄어든 254억 원이었다.
‘스파이더맨: 파 프롬 홈’이 지난달 2일 개봉함에 따라 이 시기를 전후로 경쟁력 있는 한국영화가 개봉을 피했고, 거기에 역사왜곡 논란에 발목 잡힌 ‘나랏말싸미’의 부진까지 더해지면서 한국영화 관객 수가 평년과 비교해 큰 폭으로 감소했다. 7월 한국영화 관객 점유율은 2004년 이후 최저치인 15.2%를 기록했다.
7월 외국영화 관객 수는 7월 기준 역대 최고치인 1858만 명을 기록했는데, 이는 전년 동월 대비 29.1%(419만 명↑) 증가한 수치이다. 7월 외국영화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30.4%(370억 원↑) 늘어난 1587억 원을 기록했다.
한편, 한국영화 관객 감소분을 외국영화가 모두 흡수한 덕분에 전체 관객 수는 평년 수준을 유지했다. 7월 전체 관객 수는 전년 대비 10.8%(214만 명↑) 증가한 2192만 명을 기록했고, 전체 매출액은 전년 대비 10.9%(180억 원↑) 늘어난 1841억 원을 나타냈다.
▲‘스파이더맨: 파 프롬 홈’ 전체 흥행 순위 1위
한국영화가 ‘스파이더맨: 파 프롬 홈’을 피해 7월 하순으로 몰리면서 7월은 외국영화에겐 무주공산과 같았다. ‘스파이더맨: 파 프롬 홈’이 796만 명을 동원하며 7월 전체영화 순위 1위에 올랐고, ‘라이온 킹’이 414만 명으로 뒤를 이었다. ‘알라딘’과 ‘토이 스토리 4’가 각각 366만 명과 113만 명을 모아 전체 순위 3위와 4위를 차지했다.
7월 전체영화 순위 5위, 한국영화 순위 1위인 팩션 사극 ‘나랏말싸미’(메가박스)는 7월 24일 개봉해 7월 한 달간 90만 명을 동원한데 그쳤다. 7월 한국영화 흥행 1위의 관객 수가 100만 명 미만을 기록한 것은 2004년 7월 ‘늑대의 유혹’이 81만 명을 기록한 이후 15년 만의 일이다.
재난영화 ‘엑시트’(CJ)와 액션 판타지 ‘사자’(롯데)는 7월 31일 동시 개봉해 각각 53만 명과 41만 명을 모아 7월 전체영화 순위 6위와 8위에 올랐다. 총제작비 130억 원 이상의 ‘엑시트’와 ‘사자’가 같은 날 개봉한 것은 한국영화의 대작화로 인해 늘어난 고예산 영화들이 여름 성수기로 몰림에 따른 과열경쟁이 원인으로 분석된다.
한정된 관객을 두고 벌이는 출혈경쟁의 승자는 ‘엑시트’였는데, ‘엑시트’는 지난 8월 11일 기준으로 579만 명을 모아 손익분기점인 350만 명을 훌쩍 넘어섰다. 반면 ‘사자’는 같은 기간 153만 명을 모은데 그쳤다.
▲배급사 점유율 : 디즈니 배급사 순위 1위
‘라이온 킹’(414만 명), ‘알라딘’(366만 명), ‘토이 스토리 4’(113만 명) 등 4편을 배급한 월트디즈니컴퍼니코리아 유한책임회사는 관객 수 895만 명, 관객 점유율 40.8%로 배급사 순위 1위를 차지했다. ‘스파이더맨: 파 프롬 홈’(796만 명) 등 3편을 배급한 소니픽쳐스엔터테인먼트코리아주식회사극장배급지점은 관객 수 796만 명, 관객 점유율 36.3%로 2위에 올랐다.
‘엑시트’(53만 명), ‘기생충’(48만 명) 등 5편을 배급한 씨제이이앤엠(주)는 관객 수 121만 명, 관객 점유율 5.5%로 3위에 자리했다.
▲독립·예술영화 : ‘천로역정: 천국을 찾아서’ 독립·예술영화 흥행 순위 1위
기독교 문학의 고전 『천로역정』이 원작인 애니메이션 ‘천로역정: 천국을 찾아서’가 8만 6천 명의 관객을 모아 독립·예술영화 흥행 순위 1위를 차지했다. ‘칠드런 액트’가 2만 3천 명으로 2위에 올랐고, 소프라노 마리아 칼라스에 대한 다큐멘터리 ‘마리아 칼라스: 세기의 디바’가 1만 7천 명으로 3위에 자리했다.
한국 대법원의 강제징용 배상판결을 빌미 삼은 일본의 경제 규제로 역사왜곡 문제에 대한 관심이 고조된 시점에 개봉한 일본군 위안부 관련 다큐멘터리 ‘주전장’은 1만 명으로 10위에 오르며 주목을 받았다. 한국 독립·예술영화로는 저예산 액션영화 ‘난폭한 기록’이 1만 명으로 9위에 오른 것이 최고 성적이었다.
#신세계 센텀시티 콜라보 가전제품 ‘스메그X 돌체앤가바나’ 컬렉션
신세계 센텀시티 7층에서 ‘시칠리아 이즈 마이 러브(Sicily is My Love)’ 소형가전 컬렉션이 부산에서 처음 선보인다.
신세계 센텀시티 7층에서는 디자인 가전의 대명사 ‘스메그(smeg)’와 이탈리아 명품 브랜드 ‘돌체앤가바나(Dolce&Gabbana)’의 협업으로 출시된 ‘시칠리아 이즈 마이 러브(Sicily is My Love)’ 소형가전 컬렉션을 부산에서는 처음으로 선보인다.
스메그의 50년대 레트로 스타일 소형가전에, 돌체앤가바나 수석 디자이너 도미니코 돌체의 고향 시칠리아섬에서 영감을 얻은 장식을 적용했다.
출시한 모델은 착즙기, 토스터, 전기포트 등 총 3품목으로 화려한 색감의 지중해 과일, 시칠리아 전통 수공예품 등 돌체앤가바나 특유의 디자인을 담고 있다. 이번 컬렉션은 지정된 백화점에서만 구매할 수 있으며, 현장 판매만 가능하다.
#롯데백화점, 명품계의 新 다크호스 스니커즈 신흥 강자로 떠올라
롯데백화점 부산본점 1층 ‘골드구스’ 매장에서 여성 고객이 스니커즈 상품을 살펴보고 있다.
스니커즈(운동화)가 명품 업계의 새로운 강자로 떠오르고 있다.
그동안 명품이라 하면 시계나 핸드백이 주를 차지했지만 최근 명품 스니커즈(운동화)들이 인기를 끌면서 명품 시장의 새로운 주역으로 등극하고 있다. 스니커즈(운동화)가 명품 업계 성장을 이끄는 상위 인기 품목으로 주목을 받은 된 데에는 크게 두 가지 요인이 작용한 것으로 보고 있다.
먼저 명품 가방이나 시계류 보다는 저렴한 가격으로 출시가 돼 20~30대 젊은 소비자층인 밀레니얼 세대의 구매가 크게 늘었기 때문이다. 부산지역 롯데백화점 올해 1~6월 해외 명품 슈즈 판매 현황을 분석한 결과 지난해 같은 기간 보다 20~30대 구매 고객이 10% 이상 증가했다.
젊은 소비자들이 독특한 디자인으로 한눈에 봐도 특정 브랜드임을 알 수 있는 명품 스니커즈(운동화) 투자를 통해 개성을 드러내려는 소비 심리가 반영된 것으로 평가하고 있다. 또한 최근 운동화를 신고 출퇴근 하는 직장인들이 눈에 띄게 늘어나는 등 일상 생활 속 캐주얼 패션 트렌드가 크게 확산되면서 이와 어울리는 스니커즈(운동화)도 수요도 덩달아 커지게 된 것도 하나의 요인으로 보고 있다.
한국섬유산업연합회 자료에 따르면 국내 신발 산업 중 운동화가 차지하는 비중은 이미 50%를 훌쩍 넘은 것으로 나타났다. 시장 규모도 2018년도 기준 3조 5천억원을 기록했다.
국내 운동화 시장 규모가 커짐에 따라 해외 명품 브랜드도 잇달아 다양한 상품을 선보이며 스니커즈(운동화) 시장 선점에 열을 올리고 있는 것이다. 골든구스, 알레산더맥퀸, 메종마르지엘라, 겐조 등이 대표적이다. 실제 롯데백화점 부산본점 1~7월 해외 명품 스니커즈 판매량은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7% 상당 성장세를 기록했으며 신규 브랜드도 계속해서 늘고 있는 추세다.
롯데백화점 부산본점 안재홍 해외패션팀장은 “핸드백 시계 등과 더불어 스니커즈가 인기 품목으로 떠오르면서 해외 명품 브랜드 시장 전체 규모가 더욱 커질 전망이다”며 “향후 명품 브랜드 입점 및 초청 행사 등 관련 프로모션이 더욱 강화 될 예정이다”고 말했다.
ilyo33@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