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도로공사, “‘시끄럽다’ 민원 들어오면…‘알리미’ 작동중지”
[대구·경북=일요신문] 최창현 기자 = 고속도로 터널 사고방지용 ‘졸음 알리미’ 6개 중 1개가 재기능을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졸음 알리미’가 역으로 시끄럽다는 민원이 야기해 가동이 중단되는 사례가 가장 많은 것으로 파악돼 이에 대한 보완책도 요구되고 있다.
‘졸음 알리미’는 고속도로 내 졸음운전사고 예방을 위해 경광등과 사이렌 등 경고음을 발생시켜 졸음사고를 방지하는 시스템이다.
(사진=일요신문 DB)
28일 더불어민주당 이규희 의원(천안갑)이 한국도로공사로부터 ‘고속도로 터널 내 졸음 알리미 설치 현황’ 자료를 제출 받아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전체 알리미 336대 가운데 61대가 가동이 중단되었는데, 가동중단 사유는 소음민원 46개(75%), 고장·수리 8개(13%), 기타 5개(8%), 노후화 2개(3%)로 소음민원이 75%로 가장 많았다.
이 의원은 국민 안전을 위해 설치한 시설이 오히려 민원의 대상이 되는 아이러니한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이 의원은 “현재 전국 고속도로 터널 내 설치된 알리미는 총 336대이며, 이 가운데 가동이 중지된 것은 61대로, 6대 중 1대가 가동 중단 상태로 파악됐다”며, “가장 많이 중단된 곳은 중앙선으로 19대, 그 다음 영동선 통영대전선 동해선 서해안선 등이 각각 4대로 뒤를 이었다”고 밝혔다.
그는 “고속도로별로는 모두 12개 노선에 가동중단이 발생했고, 설치 대비 중단 대수 비율은 서천공주선이 100%로 완전 먹통 상태였고, 중앙선 86% 서해안선 50% 순이었으며, 동해선 36% 경부선 30%이 뒤를 이었다”고 설명했다.
이어 “두 번째로 높은 중앙선의 경우, 총연장 288km로 매우 긴 거리임에도 불구하고 22개의 알리미 중 19개가 가동 중단된 상태여서 특히 문제점이 많다”고도 강조했다.
이 의원은 이에 대해 한국도로공사는 “시끄럽다는 민원이 한번이라도 들어오면 알리미를 즉시 작동중지 시키는 상황이고, 재가동 여부나 그 시기에 대한 구체적인 기준은 마련돼 있지 않다”고 해명했다고 덧붙였다.
이규희 의원은 “고속도로 교통사고 사망원인 1위가 졸음운전인 만큼, 무엇보다 졸음운전 예방 대책은 최우선 과제의 하나”라고 강조하며, “그런데도 민원이 제기된다는 이유로 돈 들여 설치한 시설을 아예 가동하지 않고 방치하는 것은 더 큰 문제”라고 꼬집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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