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성대는 2019 대학생대상 공예디자인교육 최고상인 문체부 장관상을 수상했다.
경성대학교(총장 송수건) 공예디자인학과 텍스타일디자인 전공은 12일 서울 코엑스에서 개최한 2019 크라프트 트랜드페어 개막식에서 ‘대학생대상 공예디자인교육’ 사업의 최고상인 문체부장관상을 수상했다.
문화체육관광부 산하 공공기관인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에서는 공예와 디자인의 협업을 도모하고 전통문화 사업의 새로운 미래를 열어나갈 창의적 인재를 육성하고자 국내 공예 디자인관련 5개 대학을 공모를 통해 선정하고 한 학기동안 학교별 교육지원금 2천7백만원을 지원했다.
이번 사업에 선정된 경성대학교(공예디자인학과), 서울대학교(공예전공), 서울과학기술대학교(도예학과), 청주대학교(공예디자인학과), 전남대학교(공예전공)는 함께 공예 이론교육을 이수하였고 다수의 문화탐방 및 전문가 초청 특강을 수료했다.
2017년도에는 ‘전통공예기술의 이전과 상상력’을 교육 주제로 지역 대학이 공예문화발전을 위한 거점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교육환경 조성에 초점을 뒀으며, 지난 8월부터 12월까지 총 5개월간 진행했다. 8월에는 각 대학에서 1일 워크숍을 개최했고, 9월부터 11월까지 약 3개월간 대학에서 프로젝트 실습과정으로 운영한 결과를 심사해 수상작을 정했다.
이번 공예교육에서 경성대학교는 공예디자인학과 텍스타일디자인 전공 1,2학년 학생들이 선정돼 부산시 무형문화재 제17호 ‘화혜장’ 기능보유자 안해표 장인으로부터 가야시대의 신발모양 토기를 재현한 ‘오혁리’의 전통신발 기능을 전수받았다. 전승공예 기술을 바탕으로 현대적인 디자인을 접목하는 교육과정은 5개의 팀으로 나눠 프로젝트를 진행했고, 업사이클링을 주제로 전통 신 오혁리를 브랜드화 한 ‘더 밤부’팀이 교내 예선심사에서 선정됐다.
경성대 공예디자인학과 2학년 왕혜원 외 5명으로 구성된 ‘더 밤부’팀은 새활용플라자에서 환경을 위한 리사이클링 재료들의 활용을 탐구하고 이야기가 담긴 소재들을 선정하여 전통 신에 적용했다. 짧은 기간 동안 전통기술의 답습을 넘어 자신의 목소리와 현 트랜드에 부합하는 브랜드 설정까지의 결과물은 심사위원들의 찬사를 받으며 이번 사업의 최고상인 ‘대상-문체부 장관상’을 수상했다.
홍수민 학생은 “국내 공예 관련 행사 중 가장 큰 행사인 크라프트페어의 오프닝 에서 수상식을 갖게 되어 너무 영광이다. 작업을 시작할 때는 모든 것이 낯설고 처음 접해보는 우리나라 전통신이어서 두려움이 있었지만 작업을 진행하며 조상님들의 지혜와 삶의 방식을 알아가는 과정이 큰 즐거움을 줬다. 이번 프로젝트에서 배운 화혜 작업을 통하여 전통공예를 현대적으로 발전시키고 세상에 알려야겠다는 생각을 많이 하게 됐다. 팀원들과 토론 작업을 하며 서로의 다름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마음을 갖게 된 것도 큰 소득이었다”라고 소감을 말했다.
이들을 지도한 김지은 교수는 “이번에 선정한 한국 전통신발 ‘화혜’는 부산의 메카 사업이었던 신발과 관련이 있는 종목이기에 학생들에게 의미가 컸다고 했다. 노동력과 시간이 많이 드는 작업으로 처음에는 재료를 준비하고 기술을 습득하는 과정에서 학생들이 많이 힘들어 했지만 조별로 주제를 설정하고 실행해 나가는 과정에서 진정한 한국 전통공예의 가치인 간결함과 소박함을 경험했다. 이러한 실질적 경험이 전통공예를 바탕으로 한 문화상품개발에서 전통의 소재와 표피적인 카피를 넘어 기술을 새롭게 재해석 하고 동시대의 감각을 결합한 작업으로 발전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번 수상은 ‘2017 대학생대상 공예디자인 교육’의 최고상 ‘대상-문체부 장관상’에 이어 두 번째 받은 최고상이다.
#장애인 무용단, 예술을 품다 ‘품品’ 의 예술제의 빛나는 향연
품 무용단 ‘지을작品’ 공연 모습
경성대학교(총장 송수건) 장애인 무용단 ‘품(品)’이 진한 감동과 꿈, 희망의 메시지를 전하며 ‘지을작品’ 첫 정기공연과 ‘예술品’ 전시회를 성황리에 마쳤다.
지난 13일 경성대학교 콘서트홀에서 1부(13:30~14:30)와 2부(19:30~21:00) 총 2회에 걸쳐 진행된 이번 공연은 3개월의 창작무용 교육과정을 거쳐 빛나는 노력의 결실과 예비 예술가들의 품격 있는 작품을 선보였다.
‘지을작品’ 공연은 하나의 주제를 가지고 짧은 여덟 이야기를 늘어놓아 한편의 작품으로 만든 옴니버스식 구성으로 꾸며졌으며, 다함께 차차차 친구들의 합창무대인 ‘서랍 속에서의 시작’으로 무대를 열며, 품 무용단과 ADD댄스컴퍼니들의 협업으로 진행된 ‘세상 밖으로’와 다양한 영상과 무대를 활용한 ‘모두가 친구가 될 수 있지’로 이야기가 이어졌다.
‘색안경 벗기’에서는 틀린 그림 찾기의 영상이 나오며 관객과 무용수가 함께 참여하는 공연으로 모두가 공연을 즐길 수 있었으며, 이후 연무용단과 전문 무용수와의 한량무의 합작으로 무대를 꾸려나갔다.
‘혼자서도 일어날 수 있어’에서는 조명과 막을 이용한 그림자의 움직임을 활용하여 품 무용수와 전문 무용수의 움직임에 더욱 집중할 수 있는 무대가 선보여졌다. 이후 ‘보석을 심어 꽃이 피길 기다렸다’에서는 품 단원 학부모들의 아름다운 움직임과 품 단원들의 성장과정 영상이 필름처럼 지나가며 큰 감동을 안겨줬으며, 무대의 끝자락에는 관객석에서 품 단원 중 한명의 아버지가 담담한 나레이션을 읽어 관객들에게 잔잔한 울림을 전헸다.
작품의 끝자락에 진행된 ‘너를 품으니’는 품 단원들과 ADD댄스컴퍼니 그리고 중구청 아라 무용단의 협업으로 진행됐다. 단원들은 하나가 되어 포용하는 움직임으로 무대를 꾸려갔다. ‘우리는 모두가 세상의 다른 보석이랍니다’에서는 마림비스트 심영건 씨의 마림바 연주와 전 출연진의 한폭의 그림 같은 모습으로 대단원의 막을 내렸다.
이날 공연에는 부산 전역의 초·중·고교와 복지관 및 장애인협회 등에서 약 800명의 관객이 1, 2부의 공연을 관람했고, 공연장은 따뜻한 열기로 가득 찼다. ‘예술品’ 전시회는 예비 장애인예술가들의 창의적이고 재능이 담긴 작품 21점이 전시됐다.
다함께 차차차 책임교수 최승준 교수는 “앞으로 펼쳐질 다양한 우리의 아름다운 몸짓이 어떠한 감동으로 다가올지 많은 기대와 관심을 가져주시고, 이 무대를 위해 노력한 모두의 결실에 큰 박수를 부탁드린다. 오늘 공연에 참석해주신 여러분들의 관심이 무용단 단원들의 삶에 큰 격려와 응원으로 기억될 것으로 믿는다”고 전했다.
품 무용단장 최정화 씨는 “첫 정기공연을 출발점으로 장애인 무용단으로서 예술성과 대중성을 바탕으로 부산지역을 대표하고 나아가 국내 최고의 장애인무용단으로 성장시켜 나가겠다”라며 앞으로의 포부를 밝혔다. 또한 앞으로 나아갈 품 무용단의 발걸음에 많이 관심과 응원을 부탁했다.
한편, 경성대학교 장애인 무용단 품은 부산시의 지역사회 상생협력 사업의 일환으로, 올해 9월 발달장애인들의 문화체육활동을 증진시키고 나아가 장애인의 인식개선을 위해 창단된 부산 최초의 장애인 무용단이다. 경성대학교 스포츠건강학과에서 이를 전담하고 있다.
ilyo33@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