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순환도로망도
부산지역 동과 서를 잇는 부산 외부순환도로의 핵심구간이 드디어 개통된다.
부산시(시장 오거돈)는 내일(22일) 오후 7시를 기하여 산성터널 금정측 입구부터 회동IC를 연결하는 산성터널 접속도로(금정측)를 개통한다고 밝혔다.
개통식은 같은 날 오후 3시 30분에 금정구 부곡동 윤산터널 입구 일원에서 개최된다. 이날 개통식에는 오거돈 부산시장과 박인영 부산시의회의장을 비롯한 관계자들이 참석할 예정이며 코로나19 사태의 엄중함을 고려해 시는 개통식을 최소화하여 진행한다는 방침이다.
이날 접속도로 개통으로 산성터널 금정측 구간은 지난 2013년 8월에 착공한 이래, 6년 8개월 만에 온전한 모습을 선보인다. 이번에 개통한 구간은 금정구 산성터널 금정측 입구와 회동IC를 잇는 총연장 3.24km의 왕복 4~6차로로 총사업비는 3,308억 원(시비 1,978억 원, 국비 1,330억 원)에 달한다. 제한속도는 80km로 금정구 장전초교~윤산 입구까지는 지하차도(1.22km)이며 윤산구간은 터널과 교량 등(2.02km)으로 구성돼 있다.
이번 산성터널 금정측 접속도로가 개통되면서 대동화명대교(1.96Km)∼산성터널접속도로 화명측(1.68Km)~산성터널(5.62Km)~산성터널접속도로 금정측(3.24Km)~회동IC를 잇는 총연장 12.5Km의 부산 외부순환도로망의 핵심구간도 완성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일일 24,000대에 그쳤던 산성터널의 통행량이 일일 39,000대까지 늘어나면서 금정구와 북구·사상구·강서구·김해 일원을 지나는 교통량이 분산돼 꽉 막힌 일대 교통 흐름에도 숨통이 트일 것으로 기대된다. 시는 화명동에서 회동IC까지 소요 시간도 산성터널 개통 전(31분)과 비교해 20분가량이 단축될 것으로 내다봤다.
현재 추진 중인 초정~화명간(1.54Km) 도로와 반송터널(8.24Km)까지 개통되면 부산 외부순환도로의 전 구간(22.28Km)이 완성돼 김해(초정IC)~기장(송정IC)까지 약 20분 만에 통과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시는 부산의 동과 서를 잇는 대표적 연결망인 산성터널이 온전히 개통되면서 지역 균형 발전을 위한 초석이자 물류도시로서 부산지역의 경쟁력을 강화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부산시 관계자는 “이번에 산성터널 금정측 도로 개통은 ‘동북아 해양수도’라는 민선7기 부산시의 도시 비전을 실현하는 마중물이 될 것”이라며 “외부순환도로 잔여 구간 건설에도 박차를 가해 조기에 사업이 완료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제2기 부산시 청년위원회 본격 출범
부산시(시장 오거돈)는 22일 오후 2시 시청 12층 소회의실(Ⅰ)에서 오거돈 부산시장을 비롯한 청년위원회 위원 등 20명이 참석한 가운데 ‘제2기 부산광역시 청년위원회 출범식’을 개최한다.
이날 출범식은 ▲청년위원회 위원 위촉 ▲청년정책 현황 보고 ▲공동위원장‧부위원장 선출 ▲위원회 활동계획 논의 등으로 진행된다.
제2기 청년위원회는 지난 2월 공개모집을 통해 선발된 만 18세~34세 이하 청년 9명, 관계기관 및 기업대표, 교수 등 전문가 9명, 시장 등 당연직 위원 2명 등 총 20명으로 구성돼 있다. 위원회는 앞으로 2년 동안 부산 청년정책의 심의기구로서 청년정책 추진계획 및 실적 평가 등 부산시 청년정책 주요사항에 대한 심의 역할을 한다.
한편, 2018년 4월에 출범한 제1기 청년위원회는 5개년(2019~2023) 청년정책 기본계획과 민선7기 청년정책 로드맵 수립·발표를 주도해 민선7기 청년정책 기반마련에 핵심적 역할을 해왔다. 또한, 한층 더 성숙한 거버넌스로 발돋움하기 위해 ‘청년거버넌스 TF’를 운영해 위원회 개선안을 마련하는 등 부산 청년정책의 발전을 위해 노력했다.
시는 올해부터 개선안을 토대로 청년거버넌스를 더욱 체계적으로 운영한다. 다양한 정책을 발굴‧제안하는 청년거버넌스인 ‘부산청년정책네트워크’의 참여인원을 기존 116명에서 234명으로 대폭 늘려 당사자성을 강화하는 한편 ‘청년위원회’는 청년 주요정책에 대한 심의·자문 등 전문성을 강화해 거버넌스 간 역할을 재정립하고 강화할 계획이다.
오거돈 부산시장은 “지난해 7월 ‘민선7기 청년정책 로드맵’ 발표에 이어 올해는 더 나아가 청년의 혁신과 창의성으로 사회혁신을 주도하는 ‘청년정책3.0’을 준비하고 있다”며 “청년이 포스트 코로나, 4차산업 혁명시대의 새로운 사회혁신을 이끌어갈 주체이며, 부산이 청년정책의 흐름을 선도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미세먼지 계절관리제로 초미세먼지 농도 25% 감소
부산시(시장 오거돈)가 지난해 12월부터 올 3월 말까지 미세먼지 계절관리제를 처음 시행해 초미세먼지(PM-2.5) 평균농도가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25% 개선됐다고 밝혔다.
계절관리제 기간 초미세먼지 평균농도를 보면 2018년 12월부터 2019년 3월까지(이하 전년도라 한다) 28㎍/㎥에서 2019년 12월부터 2020년 3월까지(이하 올해라 한다) 21㎍/㎥으로 7㎍/㎥(25%)이 줄었고, 미세먼지(PM-10) 농도는 전년도 평균 47㎍/㎥에서 올해 34㎍/㎥으로 13㎍/㎥(27%) 줄었다.
또한, 초미세먼지 좋음 일수는 올해 45일로 전년도 17일에 비해 무려 28일이 많았고, 나쁨 일수는 올해 11일로 전년도 24일에 비해 13일이 줄었다. 비상저감조치의 기준이 되는 고농도(50㎍/㎥ 초과) 일수도 올해는 1일로 전년도 10일에 비해 90%가 줄어들었다.
부산시는 미세먼지 계절관리제 시행 및 유리한 기상여건, 코로나19 등의 영향으로 초미세먼지 국내 발생량과 국외 유입량이 동시에 감소해 대기환경 개선에 효과가 있었던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특히, 부산시는 계절관리제 기간 동안, 공공기관 차량 2부제(62개 기관, 12,274대) 및 노후 경유차 배출가스 저감사업(조기폐차 1,031대, 매연저감장치 부착 564대)을 시행했고, 외항선박의 연료유 황 함유량 기준 강화(3.5%→0.5%) 및 선박 저속운항 프로그램 운영(20% 감속 운항 시 연료사용량 50% 감소), 미세먼지를 배출하는 사업장 및 공사장 점검(80개소 점검, 19개소 적발), 집중관리도로 지정-청소 등 강화된 미세먼지 저감사업을 추진했다.
부산시 관계자는 “올해 시행한 미세먼지 계절관리제 효과, 기상영향, 코로나19 등에 따른 국내-외 배출량 변동 등을 면밀히 분석해 향후 미세먼지 관리 정책에 활용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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