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항만공사는 그동안 인천신항, 크루즈터미널 및 신국제여객터미널 개장 등 신규 항만인프라 시설 공급에 맞춰 조직 및 인력이 확대됨에 따라 사무공간의 추가 확보가 필요했다.
현재 회의실, 사무실, 문서고 등 사무공간의 고질적인 부족으로 약 500평 이상의 면적이 추가로 필요한 상태다. 하지만 인프라 및 사업확대에 따른 영업비용 증가로 경영지표가 악화되고 있는 상황속에서 비용 증가를 수반하는 임차공간의 확대는 어려운 입장이다.
특히, 항만물류업계에서도 인천신항, 신국제여객터미널, 크루즈터미널, 아암물류2단지 및 인천신항 항만배후단지 조성 등 인천항의 핵심 개발·운영사업들이 기존 내항·남항·북항(중구·서구) 중심에서 인천신항(연수구)으로 이전되고 있고, 컨테이너 물동량, 국제여객, 배후단지 조성 등 인천항 핵심기능도 송도국제도시를 중심으로 이전하고 있어 이전을 서둘러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은 상태다.
지난해 기준 인천항 전체 컨테이너 물동량의 58.8%인 169.5만 TEU를 인천신항에서 처리했으며, 그 비중은 계속 증가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고, 2030년까지 공급할 신규 항만배후단지 또한 인천신항과 아암물류2단지(송도9공구)에 집중되고있다.
인천항만공사는 당초 자체 사옥 건립을 추진해 왔으나, 대규모 사업비가 수반되는 점을 고려해 잠시 보류됐다. 이번 임차 빌딩에 대한 우선매수청구권을 확보하게 됨에 따라 장기적인 관점에서 자체사옥을 마련하는 대안으로 검토한다는 입장이다.
임대료 및 세부적인 계약조건은 대외비로 구체적으로 밝히긴 어렵지만, 동일한 면적을 기준으로 5년간 임대료 절감효과는 약 46억 원 정도로 추산하고 있다.
구체적인 이전 시기는 계약 체결 및 인테리어 내부 시설공사, 이전에 따른 세부적인 검토가 완료되는 8월경으로 예상하고 있다.
사옥 이전에 따른 민원인과 항만이용자의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고객지원업무, 선석회의 등 대민업무를 담당할 고객지원 사무실은 현재 위치에 계속 운영하고, 긴급 시설복구, 재난업무 등도 현장에 즉시 대응할 수 있는 체제를 유지할 방침이다.
최준욱 인천항만공사 사장은 “사옥 이전을 통해 경비 예산을 절감하고, 사무공간 효율화와 공사 업무역량 증진을 통해 핵심사업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하겠다”며 “사옥이전 및 운영계획에 대한 충분한 검토를 거쳐 인천항 이용자들의 불편함이 발생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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